View : 473 Download: 0

『생활중국어』 문화수업 개발 및 실행

Title
『생활중국어』 문화수업 개발 및 실행
Other Titles
活用ADDIE聩型的 『生活汉语』 中国文化教깯学习项聺开发与实施 : 以初中自由学年课程为中心
Authors
이혜영
Issue Date
2022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모해연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ADDIE 교수모형을 활용하여 중학교 『생활중국어』 교과수업과 자유학년에서 적용할 수 있는 중국문화수업을 개발하는 데 있다. 기존 중국문화 교육은 교과수업 내에 자투리 시간을 이용하거나 지식 전달 형식으로 하는 수업형태가 다수였다. 그러나 최근 교육개정으로 자유학년제도가 생겨나고 자유학기 또는 자유학년을 통해 중국회화 수업과 중국문화 수업이 더욱 다양한 형태로 변화되고 있다. 중국문화 수업을 지식 전달 수업과 함께 직접 체험하고 활동할 수 있는 경험 방식의 학습을 통해 더욱 다양하고 효과적인 수업을 기대할 수 있다. 중국과 중국어에 대한 경험치가 낮은 중학교 학습자가 중국문화 체험학습을 통해 중국에 대해 관심을 갖고, 중국어 학습에 지적 호기심을 갖는다면 중국문화수업의 학습적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이다. 이에 ADDIE 교수모형을 기반으로 하여 체험중심의 중국문화 교수학습 지도안을 개발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한 후 그 과정을 평가하고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제Ⅰ장에서는 연구의 목적을 제시하고 선행 연구를 분석하여 ADDIE 교수모형을 활용한 중학교 중국문화 활동 수업 개발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제Ⅱ장에서는 연구의 절차로 활용한 ADDIE 교수설계 모형의 개념을 설명하고 단계별로 세부설명을 거쳐 ADDIE 교수모형을 적용한 중국문화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의 초석을 다졌다. 제Ⅲ장에서는 ADDIE 교수모형을 활용한 중학교 『생활중국어』 중국문화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학습자료로 선택한 중학교 교과서 『생활중국어』와 실제 자유학년 수업을 진행하는 학습자의 분석을 통해 중국문화 학습주제를 선정하였고, 주제에 따라 활동 중심의 수업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교수학습 지도안을 작성하였다. 제Ⅳ장에서는 자유학년인 중학교 학급에서 앞서 개발한 중국문화 체험활동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의 실행 이후 학생평가와 교사평가를 진행하여 프로그램 보완 사항을 재정비하였다. 제Ⅴ장에서는 본 연구의 결론 및 한계점에 대하여 서술하였고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중학교 교과 수업과 자유학년제의 중국문화 프로그램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수업의 방식뿐만 아니라 소재의 다양화 및 수업 환경의 개선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중국문화 프로그램이 학생들에게 중국문화를 이해하고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교사에게는 더욱 다양한 수업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本研究的目的是利用ADDIE课程模型,开发初中『生活汉语』课程和自由年级都可以适用的中国文化活动课程。 现有的中国文化教育大多是在教学课程内利用课堂零碎时间或以传达知识的形式进行授课的。 如果以自由学年进行中国文化课程,通过活动和体验的学习方式,可以进行更加多样化和有效性的课堂活动。我认为,对汉语和中国了解较少的中学生来说,以了解中国文化为中心,启发学生学习汉语的兴趣,通过多种活动方式的授课形式,可以直接体验中国文化,并广泛深入了解中国文化。因此,以ADDIE课程模型为基础,开发以活动为中心的中国文化课程学习的指导方案,并在实际课程后,对课程进行评价和效果分析。 第Ⅰ章提出了研究的目的,分析了先行研究,确认了利用ADDIE授课模型开发初中中国文化活动授课的必要性。 第Ⅱ章中,说明了作为开发程序使用的ADDIE教授设计模型的概念,经过阶段性的详细说明,奠定了适用ADDIE教授模型的中国文化教授学习项目开发的基础。 第Ⅲ章利用ADDIE教授模型开发了中学『生活汉语』中国文化教授学习项目。 通过中学教科书『生活汉语』和实际进行自由年级授课的学生的分析,选定了中国文化学习主题,根据主题设计了以活动为中心的课程项目,并制定了教授-学习指导案。 第Ⅳ章,对自由学年的初中学生班级进行了之前开发的中国文化活动课程的授课。 课程实行后,进行了学生和教师的评价,重新调整了课程的项目和课程的补充事项。 第Ⅴ章对本研究的结论及局限性进行了叙述,并为后续研究提出了建议。 为了持续初中课程和自由学年制的中国文化活动,不仅需要基本的授课方式,还需要素材的多样化及授课环境改变性。 希望本研究开发的中国文化项目能为学生提供理解和体验中国文化的机会,并有助于教师创造更加多样化的中国文化课程。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