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332 Download: 0

Program Annotation

Title
Program Annotation
Authors
안유진
Issue Date
2022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원

안융경
Abstract
본 논문은 필자의 석사과정 졸업연주 프로그램인 요한 세바스티안 바흐(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의 , 루트비히 판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의 ,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 1811-1886)의 , 세르게이 프로코피에프(Sergei Prokofiev, 1891-1953)의 의 작품 해설로 작곡가의 시대순으로 기술하였다. 요한 세바스티안 바흐(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는 바로크 시대에 활동했던 독일의 작곡가이며 오페라를 제외한 당시 존재한 거의 모든 장르의 음악을 작곡했다. 그는 독일 작곡가이지만,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음악적 특징들을 결합해 작곡하여, 그의 작품들은 국제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 이러한 국제적 성격은 본 논문에서 다룬 ≪6개의 파르티타 (6 Partitas)≫에 많이 나타난다. 본 논문에서 다룬 는 라이프치히 시기(1723-1750)인 1727년에 작곡되었다. 바흐는 전형적인 조곡 구성에 선택악장과 예비악장을 삽입하여 다른 파르티타보다 형식적으로는 상대적으로 자유롭게 구상했지만, 6개 춤곡악장의 조성을 같게 하는 전통을 따르고, 사라반드의 첫 동기를 신포니아의 안단테 첫 동기에서 가져오는 방식으로 통일성을 부여하였다. 루트비히 판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은 고전시대에 활동했던 독일의 작곡가이며 32개의 피아노 소나타와 함께 교향곡, 현악 사중주, 바이올린 소나타, 오페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을 작곡하였다. 본 논문에서 다룬 는 그의 초기 작품에 해당한다. 이 곡은 Op. 10의 No. 1, No. 2와 함께 작곡되었으며, 세 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Op. 10의 다른 두 소나타와 달리 3악장에 메뉴에토(Menuetto)을 추가하여 4악장으로 구성되어 앞의 두 곡보다 규모가 크다. 베토벤은 4개의 악장을 같은 으뜸음조로 통일하였으며 1, 2, 4악장에서 소나타 형식을 활용하였고, 2악장의 Largo는 그가 쓴 피아노 소나타에서 독립된 악장으로 쓴 마지막 Largo악장이다. 또한 4악장은 론도형식을 소나타 형식과 결합해 소나타 - 론도형식의 특징을 가진다.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 1811-1886)는 낭만시대에 활동했던 헝가리 출신의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 교육자였다. 그는 피아노에서 오케스트라적인 효과를 추구하며 화려하고 다양한 테크닉을 필요로 하는 곡들을 작곡하였고, 종종 주제변형기법을 사용하였다. 본 논문에서 다룬 은 피아노를 위한 작품을 많이 썼던 ‘초기(1822-1839)’인 1837년에 쓰여진 작품이다. 이 곡은 예술 작품과 자연에서 영감과 소재를 얻어 작곡한 곡들이 많은 ≪순례의 해≫의 제2권, 7번째 곡으로 수록되어 있다. 또한 이 곡은 단테의 작품을 읽은 빅토르 위고(Victor Hugo, 1802-1885)의 시에서 리스트가 영감을 얻어 작곡하여 ‘단테 소나타’라는 부제를 가지고 있다. 세르게이 프로코피에프(Sergei Prokofiev, 1891-1953)는 20세기 전반에 러시아의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로 활동했다. 그는 9개의 피아노 소나타를 포함하여 실내악, 교향곡, 협주곡, 발레곡, 영화음악 등 다양한 장르의 곡을 작곡하였으며, 그의 고전적 요소, 현대적 요소, 기계적 요소, 서정적 요소, 기괴한 요소의 5가지 성향들을 작품에 담았다. 프로코피에프는 본 논문에서 다룬 를 러시아 시기인 1907년에 작곡하고 러시아 혁명이 일어난 1917년에 개작했다. 이 곡은 소나타 알레그로 형식의 단악장 소나타이며, 주제 선율 앞에 전주 악구가 동반되며 역동적인 리듬, 타악기적인 주법, 대비되는 셈여림, 그리고 확대된 음역과 같은 20세기 음악어법이 잘 나타난 곡이다.;This thesis is a program annotation of the musical works that were performed at the author’s graduate recital for the Master of Music degree. The works are by 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by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by Franz Liszt (1811-1886), and by Sergei Prokofiev (1891-1953). Johann Sebastian Bach is one of the representative German composers in the Baroque period. He composed every genre of music, except for opera, that existed at the time. His musical works feature international musical characteristics that combine not only German tendencies but also French and Italian characteristics, which are found in the . It was composed in 1727 during the Leipzig period (1723-1750). It is a musical work which was published as Clavier-Übung Volume 1 made up of 6 Partitas for harpsichord. consists of six movements, unusually ending with Capriccio, in place of Gigue, which is normally the final dance movement in a suite. Ludwig van Beethoven is a representative composer of the Classical period. He was a German composer who composed 32 piano sonatas, as well as symphonies, string quartets, violin sonatas and operas. was an early period work and was composed between 1796 and 1798. It consists of four movements. The first and second movements are written in a sonata form, and Largo in the second movement is the last Largo movement in his piano sonatas that he wrote. The third movement is in a compound ternary form, the only minuet movement among the three pieces of Op. 10. The fourth movement is cast in a sonata - rondo form. Franz Liszt is one of the representative Hungarian composers and pianists in the Romantic era. He often used thematic transformation, pursuing orchestral effects in piano works, and composed program music with emotions, recollections, and literary works. Inspired by Victor Hugo’s poem ‘After Reading Dante’, Liszt composed in the sonata allegro form. Liszt used the augmented 4th which had symbolized death in music since the Middle Ages in the opening theme. Liszt employs a thematic transformation throughout the whole movement. Sergei Prokofiev is one of the representative Russian composers and pianists in the early 20th century. He composed nine piano sonatas and incorporated the five musical elements which he explained in an autobiographical note-classicism, modernism, toccata, lyricism, and being grotesque. was composed in 1917 during the Russian Revolution. It is his early piano work in a single movement, written in sonata form. This piano work shows a passionate atmosphere that reflects the social situation of the time, through the contrast of powerful rhythms and lyrical melodies.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