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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신승희-
dc.contributor.author국현지-
dc.creator국현지-
dc.date.accessioned2022-08-04T16:32:25Z-
dc.date.available2022-08-04T16:32:25Z-
dc.date.issued2022-
dc.identifier.otherOAK-000000192206-
dc.identifier.urihttps://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92206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62024-
dc.description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dc.description.abstract정보화 시대, 디지털 생활화로 인해 우리의 일상이 온라인 활동으로 주를 이루는 가운데, 다양한 멀티미디어 플렛폼이 등장하게 되었다. 그 중 메타버스는 1992년, 미국 닐 스티븐슨의 공상과학 소설 <스노우 크래쉬>에서 처음 사용되며 등장하였으나, 최근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비대면 활동과 5G 상용화에 따른 가속화로 주목을 받게 되었고, 교육청을 포함한 교육계에서도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2년 가까이 ‘줌(zoom)’,’구글 미트(Google meet)’ 등 과 같은 다양한 원격 수업 플랫폼을 활용해 비대면 교육이 이루어진 결과, 학생들과 교사의 효율적인 소통의 어려움, 학습자 관리 어려움, 수업 몰입에 대한 한계 등의 문제점들이 나타났다. 시공간을 초월한다는 특성을 가진 메타버스는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요소로 교육계에서 귀추를 받고 있으며, 특히 ‘어학 교육’분야에서 교육적 효과가 기대할 수 있다. 전에는 경험할 수 없었지만, 메타버스에 구현된 다양한 상황, 이벤트에 노출되어 참여함으로써 어학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며, 자연스럽게 학습 동기가 유발될 수 있다. 이에 따라, 외국어 교육에서도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육, 연구 사례가 점점 증가하고 있으나, 여전히 추상적이며 메타버스의 특성을 고려한 중국어 교재는 찾아볼 수 없다. 이에, 본 연구는 중국어 교육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재의 형태를 제시하고자 하였고, 『생활중국어』를 사용하여 생활중국어 과목을 학습한 경험이 있는 중학생들을 이 대상으로 둔다. 특히, 이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수요 조사에서 『생활중국어』의 내용이 오래 남지 않고 회화 연습이 부족하다는 교재에 대한 아쉬운 점뿐만 아니라, 발음이 어렵고 말 하는 것이 부끄럽다는 의견을 통해『생활중국어』회화 연습에 있어 발생하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교수매체를 이용 및 제공할 수 있는 메타버스를 접목시켜 학습자의 흥미와 학습 어려움을 해소시킬 수 있는『생활중국어』회화 연습 보조 교재를 개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의 제1장에서는 교재 개발을 위한 연구의 주제와 메타버스 기반의 주제 선택 이유를 설정하며『생활중국어』 회화연습 보조 교재 개발의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제2장에서는 교재 개발을 위한 이론 배경을 정리하였다. 먼저 본 연구의 주요 소재인 메타버스의 정의, 유형 및 특징, 활용 사례에 대해 정리하였다. 그리고 Keller의 ARCS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본 연구의 교수-학습 방법으로 사용될 경우 그에 대한 효과를 함께 설명하였다. 또한, 메타버스 기반 『생활중국어』 보조 교재 개발을 위하여 주교재 선정 과정과 기준을 제시하여 Mirea N 출판사의 『생활중국어』를 분석하였다. 선정한 Mirea N 출판사의 『생활중국어』 사용 경험이 있는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메타버스 개념, 교과서 학습 경험, 교재의 필요성과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증명하기 위해 수요 조사를 진행하여 그 결과를 도출하였다. 제3장에서는 본 연구의 핵심이 되는 기초 이론을 기반으로 교재 설계의 방안을 구체적으로 마련하였다. 그리고 메타버스의 특징을 부각할 수 있는 교재 명칭, 특징, 단원,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특히, 핵심 표현을 중심으로 메타버스를 활용한 점진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제4장에서는 본 교재를 구현하기 위하여 총 11개 단원 중 3단원과 7단원을 선정하하였다. 특히, 메타버스라는 소재의 특징과 중학생 학습자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기존의 종이 교재의 형태가 아닌 웹페이지 형태의 교재를 제작하였다. 마지막으로 샘플 교재의 차시별 수업 모형 및 교수 지도안을 마련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앞으로 미래 인재 양성, 창의 융합형 인재 역량 함양에 맞는 메타버스의 장점을 살린 교재에 대한 연구 및 개발이 지속해서 이루어질 수 있기를 희망한다. 또한, 중국어 학습자들이 메타버스를 통하여 생동감 넘치는 다양한 학습 방법을 접하며 중국어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고 학습할 수 있는데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라는 바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第一章 教材设计缘起 1 1.1 课题 1 1.2 课题选定缘由 1 第二章 教材设计基础研究 4 2.1 教材适用对象 4 2.2 相关理论背景 4 2.2.1.元宇宙(Metaverse)简介 4 2.2.2 Keller的ARCS理论 8 2.3 主教材分析 10 2.3.1 主教材分析对象 10 2.3.2 教材分析标准 11 2.3.3 教材分析结果 14 2.4 相关需求分析 23 2.4.1 问卷调查对象与方法 23 2.4.2 调查分析内容 23 2.4.3 调查分析结果 24 2.5 教材素材选择标准 35 2.6 教材设计预期效果 36 第三章 教材设计方案 37 3.1 教材名称 37 3.2 教材特征 37 3.3 单元构成 38 3.4 单元目录 41 3.5 课堂概要 42 第四章 教材样课展示与指南 52 4.1 教材样课制作 52 4.1.1 教材封面 52 4.1.2 构成与特征 52 4.1.3 目录 52 4.1.4 示例单元:第3课与第7课 52 4.2 课堂教学指南 105 4.2.1 课堂教学指南一:第3课 105 4.2.2 课堂教学指南二:第 7 课 109 参考文献 113 [附录]调查问卷 120 국문초록 12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7383639 bytes-
dc.languagechi-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基于元宇宙(Metaverse)的 《生活汉语》 会话 练习辅助教材开发-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메타버스기반 『생활중국어』 회화 연습 부교재 개발 연구-
dc.format.pagev, 12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dc.date.awarded202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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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국제중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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