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基于设计教学法的高中汉语文化辅助教材开发

Title
基于设计教学法的高中汉语文化辅助教材开发
Other Titles
프로젝트 교수법 기반 고등학교 중국어 문화 부교재 개발 연구 : 고등학생의 민주시민 역량 함양을 목적으로
Authors
윤연희
Issue Date
2022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신승희
Abstract
오늘날 우리 사회는 개인주의, 집단 이기주의, 사회 양극화 등 많은 갈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상황이다. 대한민국은 자유 민주주의 국가로 지내온 지 꽤 오랜 시간이 흘렀다. 대부분의 국민들이 민주주의 사회의 테두리 속에서 구성원으로 오랜 기간 살아왔으나 이에 상응하는 시민성과 자질을 지니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점이 제기된다. 민주시민성은 이념적 갈등 해결에만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사회와 세계 문제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것, 타인과 타국을 존중하며 함께 공존하려는 태도 등을 모두 포함한다. 디지털 매체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미디어의 사회 영향력을 더욱 증가시켰다. 미디어의 등장과 발전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긍정적인 영향을 누리고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사회적 문제점도 대두되고 있다는 것이 현실이다. 가짜 뉴스, 한 측면으로 편중된 언론 보도, 과장 광고 등이 그 문제점의 예이다. 이에 미디어의 특성을 이해하고 정보의 진위를 스스로 분별할 수 있는 능력과 그 교육이 점차 필요해지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나와 타인의 다름을 인정하고 타인의 권리를 존중하는 것, 다양한 개체들과 문화가 한 사회에서 공존할 수 있음을 배우는 것, 전 세계적인 기후 위기를 함께 대처하며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과 사회를 건설해 나가는 것 모두 오늘과 미래를 살아가는 인류에게 필요한 능력과 실천 태도가 되었다. 이상의 모든 지식과 태도를 내재화하기 위해서는 민주시민 교육이 대안이 될 수 있다. 즉 인권, 민주주의, 노동, 미디어,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알아보고 이와 관련하여 사회 구성원들에게 요구되는 민주 시민성을 함양하는 교육 활동을 말한다. 이러한 교육 활동이 전 생애 걸쳐 이루어지면 좋겠지만 한국의 환경과 실정을 고려하였을 때 성인으로 사회에 진출하기 전인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민주시민 교육을 하는 것이 현재 최적의 방안으로 꼽을 수 있다. 이를 위해서 미래 교육 현장에서는 학생의 삶과 연계한 교육을 더욱 강화하여 민주시민성에 포함되는 자기 주도성 및 참여와 공동체 의식 등을 함양해 주어야 할 것이며 이는 교육과정의 내실화를 통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은 초등학교의 경우 2024 년부터 시행되고 중고등학교의 경우 2025 년부터 시행된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모든 교과에 민주시민 교육을 연계할 것을 특히 강조하기 때문에 교과 수업을 계획할 때 어떤 방법으로 학생들의 민주시민 역량을 제고할 수 있을지도 고민해야 한다. 중국어 교과도 마찬가지로 학생들의 민주시민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민주시민 교과와 연계하여 교과의 지식과 내용을 가르치거나 민주시민 역량을 분석하여 교과의 학습 활동 중 해당 목표 역량이 길러질 수 있도록 교수-학습 방안을 계획해야 할 것이다. 교과서만으로 목표 역량의 함양이 어렵다면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프로젝트 학습을 설계를 하는 것도 그 방안이 될 수 있다.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교과서 너머의 지식과 가치를 배울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민주시민 역량 함양을 목적으로 하여 프로젝트학습법을 기반으로 중국 문화를 가르칠 수 있는 부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교재 개발을 위한 연구의 제 1 장에서는 설계의 기본적인 정보인 교재 주제와 사용 대상, 주제 선택의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서 제 2 장에서 교재 설계의 계획을 위한 기초 연구를 분석 및 정리하였다. 가장 먼저 민주시민 교육의 정의, 배경, 교과 융합 필요성, 민주시민교육을 연계한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 및 설명하였다. 민주시민성과 민주시민성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 방법을 구체적으로 연구한 결과 프로젝트 학습법이 그 대안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고 프로젝트 학습의 교사 차원에서의 구상 절차와 학생 차원에서 활동 단계를 예시와 사례를 들어 설명 및 정리하였다. 아울러 프로젝트 학습법의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주의사항과 장점을 도출해 실제 수업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본 교재 개발의 주 교재에 해당하는 민주시민 교재와 중국어 교과서의 문화영역을 분석하여 두 교재를 융합하여 새로운 교육과정을 구안해낼 수 있도록 목차별·주제별 연계 가능성을 정리하였다. 민주시민교육을 연계한 프로젝트성 중국 문화 부교재의 수요를 증명하기 위해 중국어 교과목을 듣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제 3 장에서는 분석 정리된 이론 내용을 바탕으로 교재 설계의 방안을 구체적으로 마련하였다. 소수민족, 인권, 노동, 대중교통, 윤리적 소비, 예술과 매체, 식량 총 7 개의 프로젝트로 구성하였다. 특히 민주시민 역량을 제고할 수 있는지의 여부와 또 어떤 역량을 중점으로 키울 것인지를 고려하여 학생들의 삶과 밀접한 주제를 선정하였다. 역량 개발을 중심으로 설계한 교재이며 내용은 중국문화에 대한 이해와 다양성 존중을 도울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교재의 한 단원에는 학습 목표, 생각 열기, 탐구하기, 토론하기, 실천 활동, 정리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제 4 장에서는 7 개의 프로젝트 중 한 개의 단원을 선정하여 실제 프로젝트 수업 진행에 활용할 수 있도록 단원 지도 및 차시별 지도 계획을 수록했다. 총 6 차시로 진행되고 1 차시 당 50 분 수업이 진행되는 구체적인 프로젝트 교수-학습 방안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들의 민주시민 역량 함양이 필요하다는 사회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시작된 연구로 중국 사회·문화 탐구 프로젝트를 통해 사회문화적 지식과 함께 타국의 다양한 문화와 사회 양상에 대한 이해와 가치 존중 태도를 기를 수 있게 하였고, 토의토론, 실천과 반성 활동과 같은 수업과정을 강조하며 배움 속에서 학생들의 민주시민 역량이 자연스럽게 함양될 수 있도록 수업 활동을 조직하였다. 이 교재를 통해 고등학생들은 성인이 되기 전에 민주시민 역량, 참여 및 도전정신을 함양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에 나가 민주시민성을 제대로 갖춘 대한민국의 한 인재로서 살아나갈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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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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