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자폐 범주성 장애 출현율이 증가하고 있으며, 지적 기능에 어려움이 없는 학생이 증가하면서 점점 더 많은 자폐 학생들이 일반 교육 환경에서 교육을 받고 있다.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은 작업 기억, 실행 기능 그리고 언어와 관련된 독특한 특징으로 인하여 과제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한 후에 자기 수행을 반성하는 전략 사용에 어려움을 가진다. 특히나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수학적 상황들을 문자로 표현하는 문장제 수학 수행에 어려움을 가진다. 문장제 문제 수행을 위해서는 문자로 표현된 문제의 본질을 수식으로 표현한 후에 문제를 풀어서 답을 구하는 복잡한 과정이 요구된다. 하지만 실행 기능에 제한을 가지는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들은 문장제 수학 과제에서 답을 찾는데 어려움을 가지므로 이를 지원하기 위한 효과적인 중재가 제공되어야 한다.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들은 학습 수행 시 낮은 동기를 가지고 있으며, 주의 집중에서의 어려움으로 과제를 독립적으로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자폐 범주성 장애의 특징 중에 하나로써 제한된 관심으로 인한 특별한 관심 영역(SIA: special interest areas)으로 인하여 다양한 상황에 대한 관심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으로 보여진다. 특별한 관심 영역은 발달 및 학습에 방해가 된다는 과거 인식과는 다르게 사회적 상호작용 및 학업 교수 상황에 긍정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 특별한 관심 영역은 학습 수행을 위해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의 동기를 유발시키는데 효과적이므로 교수 상황에서 활용할 때 학업 성취를 증가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특별한 관심 영역을 활용한 전략교수가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의 문장제 수학 과제 수행률 및 정확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에 소재한 개별학습실에서 3명의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대상자 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여 중재를 실행하고 효과를 확인하였다. 먼저, 특수교사와 부모 면담을 통해 특별한 관심 영역을 판별하였다. 그리고 개별 학생의 수학 수행 수준을 확인하고 중재 목표를 바탕으로 학생을 평가하기 위한 연산 수준 및 구체적인 문항들을 선정하였다. 이후 판별된 특별한 관심 영역을 활용하여 문장제 수학 문제를 수정하고, 4단계의 전략 교수를 사용하여 문장제 수학 문제 해결 방법을 교수하였다. 자료 수집은 중재가 이루어지기 전에 평가지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연구 설계는 기초선, 중재, 유지의 순서로 진행되었고, 중재 종료 4주 후에 중재 효과에 대한 유지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확인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에 참여한 세 명의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 모두 특별한 관심 영역을 활용한 전략 교수를 통해 문장제 수학 과제 수행률이 증가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중재 종료 이후에도 유지되었다. 둘째, 연구에 참여한 세 명의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 모두 특별한 관심 영역을 활용한 전략 교수를 통해 문장제 수학 과제 정확도가 증가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중재 종료 이후에도 유지되었다. 위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특별한 관심 영역을 활용한 전략 교수가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의 문장제 수학 과제 수행률 및 정확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이 영향은 중재 이후에도 유지되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첫째, 특별한 관심 영역을 교육 상황에서 학업 기술 향상을 위하여 활용하면서 향후 다양한 과제 수행을 위해 특별한 관심 영역을 사용할 수 있다는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이 가지는 개별적인 관심 영역들을 활용함으로써 기존의 문장제 수학 수행을 위한 전략 교수와 차별을 두었다. 마지막으로, 자폐 범주성 장애 외에도 문장제 수학 수행에 어려움이 있으면서 관심사를 가지는 모든 학생들에게 실행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instruction strategy using special interest areas on mathematical word problem solving task performance rate and accuracy of studen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ASD). In this study, a multiple probe design were used across three studnents with ASD under three experimental conditions: baseline, intervention, and maintenance. The level of computation of word problem was selected with special education teachers which would not affect on the task. Each participants special interest area was determined in advance by interviewing special education teachers, and the parents. Determined special interests area was used to modify students’ word problems, word problems for each students to use in intervention were made. Students were asked to solves these problems in separate settings, and the intervention which was an instruction strategy to solve mathematical word problem using special interest area was provided. The performance rate and accuracy were measured through worksheets that students had worked on. To examine whether the intervention was maintained, the maintenance effects were assessed four weeks after the intervention. Results indicated that the intervention increased each participants showed increased meaning mathematical word problem solving tasks performance rate, instead of solving problems without reading and understanding words of problems. Also, accuracy of word problems improved through the intervention of instruction strategy using special interest area. These effects were maintained after the intervention. Implications of using special interest areas in to improve mathematical word problem tasks performance rate and accuracy are discu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