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4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신승희-
dc.contributor.author김혜정-
dc.creator김혜정-
dc.date.accessioned2022-02-07T16:32:00Z-
dc.date.available2022-02-07T16:32:00Z-
dc.date.issued2022-
dc.identifier.otherOAK-000000184999-
dc.identifier.urihttps://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84999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60145-
dc.description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dc.description.abstract일반적으로 유창하게 외국어를 구사하는 사람의 이미지는 원어민에 가까운 발음으로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사람을 떠올리기 쉽다. 하지만 생활에서 외국어를 활용해야 하는 사람들은 생각보다 더 많은 순간에 글쓰기를 통하여 의사소통을 하고 있다. 특히 통신 매체와 기기의 발달로 우리는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메일이나 메신저 등을 통해 짧은 단문부터 긴 서신까지 다양한 글쓰기 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럼에도 중국어 글쓰기는 말하기에 비하여 그 중요성이 덜 강조되어왔고, 학습자가 다양한 글쓰기를 학습할 기회 역시 많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본고는 중국어 쓰기가 말하기보다 학습자의 수요가 부족할 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소홀히 둘 수 없다는 생각에 쓰기 그 자체에 흥미를 갖게 할 수 있는 중국어 글쓰기 교재 개발을 시도하였다. 목적성이 강한 비지니스 메일이나 한자 쓰기 같은 기존의 결과 중심 글쓰기 교재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쓰기를 의사소통 수단으로 하는 일반적인 글쓰기 교재를 개발하기 위해 글쓰기 과정을 중시하는 과정 중심 글쓰기 이론을 기반으로 중급 중국어 글쓰기 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제 1장에서는 먼저 연구 주제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선정 이유를 서술하였다. 다른 영역에 비하여 비교적 저조한 중국어 글쓰기 교재 출판 현황을 제시하고, 중국어 글쓰기 교재 개발의 필요성을 설명하였다. 제 2장에서 집중적으로 과정 중심 글쓰기 이론을 연구하며 그 장점과 한계를 분석하였다. 과정 중심 글쓰기는 각 글쓰기 단계에 맞는 다양한 활동들을 제공하여 학습자가 한편의 글을 완성하기까지 모든 과정을 중시하고,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학습자 중심의 글쓰기를 지향한다. 다만 그 과정에서 과도한 자유로움이 학습자를 통제하기 어려운 한계를 갖고 있기 때문에 장르 중심 글쓰기를 통해 학습자에게 최소한의 글쓰기 규범을 제시하여, 정확한 글쓰기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또한 기존 교재를 분석하고 교재에 대한 수요 조사를 진행하여 앞으로 개발할 교재의 방향성을 수립하였다. 제 3장에서는 제 2장의 내용을 기반으로 쓰기 교재의 각 단원을 구체적으로 구성하고 전개하였다. 샘플 교재는 총 8개 단원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단원은 일상 생활에서 한 번쯤 생각 해 봤을 법한 친근한 글쓰기 소재들을 선정하였다. 또한 설명하는 글쓰기, 설득하는 글쓰기, 묘사하는 글쓰기, 비교하는 글쓰기 등 글쓰기의 특성에 맞는 모범 텍스트를 제시하여 학습자가 글쓰기 장르에 맞는 글쓰기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각 단원은 크게 쓰기 선행단계, 쓰기 단계, 쓰기 후행 단계로 나눠 각 단계에서 필요한 활동들을 배치하였으며, 최종적으로 학습자가 한 편의 글을 완성하여 독자와 의사소통을 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제 4장에서는 두 단원을 선정하여 구체적인 수업 모형을 설계하고, 실제 수업에서 적절하게 교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학습 목적과, 구체적인 학습 내용 및 전개를 담은 교안까지 제시하며 마무리하였다. 한 편의 글을 쓰는 것은 사실 입문자나 초급자에게는 쉽지 않는 과정으로 본 교재는 중급 이상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개발되었다. 본 교재가 중국어에 흥미가 있고, 다양한 글쓰기를 하고 싶은 중급 이상의 학습자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나아가 학습자가 중국어 학습에 더 큰 흥미를 느끼게 된다면 그 것이 본고의 가장 큰 수확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앞으로 본 연구가 다양한 소재와 다양한 형식의 글쓰기 교재 개발에 도움이 되어, 비교적 저조한 중국어 글쓰기 교재 개발이 더 활발해 질 수 있기를 바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第一章 教材设计缘起 1 1.1 课题 1 1.2 课题选定缘由 1 第二章 教材设计基础研究 3 2.1 教材适用对象 3 2.2 相关理论背景 3 2.2.1 中文写作教育的必要性 3 2.2.2 过程法 4 2.2.3 文体分析法 9 2.3 相关教材分析 12 2.3.1 分析对象 12 2.3.2 分析标准 13 2.3.3 分析结果 15 2.4 相关需求分析 21 2.4.1 问卷调查对象及方法 21 2.4.2 问卷调查内容 21 2.4.3 问卷调查结果分析 22 2.5 教材素材选择标准 30 2.6 教材设计预期效果 32 第三章 教材设计方案 33 3.1 教材名称 33 3.2 教材特征 33 3.3 单元构成 34 3.4 单元目录 38 3.5 课堂概要 38 第四章 教材样课展示与指南 45 4.1 教材样课制作 45 4.1.1 教材封面 46 4.1.2 构成与特征 47 4.1.3 目录 49 4.1.4 示例单元:第一课与第三课 50 4.1.5 附录(参考答案等) 74 4.2 课堂教学指南 77 4.2.1 课堂教学指南一:第一课 77 4.2.2 课堂教学指南二:第三课 80 参考文献 83 附录 调查问卷 86 국문초록 9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382321 bytes-
dc.languagechi-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基于过程法的中级汉语写作教材开发-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9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dc.date.awarded2022. 2-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국제중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