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基于过程法的中级汉语写作教材开发

Title
基于过程法的中级汉语写作教材开发
Authors
김혜정
Issue Date
2022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신승희
Abstract
일반적으로 유창하게 외국어를 구사하는 사람의 이미지는 원어민에 가까운 발음으로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사람을 떠올리기 쉽다. 하지만 생활에서 외국어를 활용해야 하는 사람들은 생각보다 더 많은 순간에 글쓰기를 통하여 의사소통을 하고 있다. 특히 통신 매체와 기기의 발달로 우리는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메일이나 메신저 등을 통해 짧은 단문부터 긴 서신까지 다양한 글쓰기 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럼에도 중국어 글쓰기는 말하기에 비하여 그 중요성이 덜 강조되어왔고, 학습자가 다양한 글쓰기를 학습할 기회 역시 많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본고는 중국어 쓰기가 말하기보다 학습자의 수요가 부족할 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소홀히 둘 수 없다는 생각에 쓰기 그 자체에 흥미를 갖게 할 수 있는 중국어 글쓰기 교재 개발을 시도하였다. 목적성이 강한 비지니스 메일이나 한자 쓰기 같은 기존의 결과 중심 글쓰기 교재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쓰기를 의사소통 수단으로 하는 일반적인 글쓰기 교재를 개발하기 위해 글쓰기 과정을 중시하는 과정 중심 글쓰기 이론을 기반으로 중급 중국어 글쓰기 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제 1장에서는 먼저 연구 주제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선정 이유를 서술하였다. 다른 영역에 비하여 비교적 저조한 중국어 글쓰기 교재 출판 현황을 제시하고, 중국어 글쓰기 교재 개발의 필요성을 설명하였다. 제 2장에서 집중적으로 과정 중심 글쓰기 이론을 연구하며 그 장점과 한계를 분석하였다. 과정 중심 글쓰기는 각 글쓰기 단계에 맞는 다양한 활동들을 제공하여 학습자가 한편의 글을 완성하기까지 모든 과정을 중시하고,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학습자 중심의 글쓰기를 지향한다. 다만 그 과정에서 과도한 자유로움이 학습자를 통제하기 어려운 한계를 갖고 있기 때문에 장르 중심 글쓰기를 통해 학습자에게 최소한의 글쓰기 규범을 제시하여, 정확한 글쓰기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또한 기존 교재를 분석하고 교재에 대한 수요 조사를 진행하여 앞으로 개발할 교재의 방향성을 수립하였다. 제 3장에서는 제 2장의 내용을 기반으로 쓰기 교재의 각 단원을 구체적으로 구성하고 전개하였다. 샘플 교재는 총 8개 단원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단원은 일상 생활에서 한 번쯤 생각 해 봤을 법한 친근한 글쓰기 소재들을 선정하였다. 또한 설명하는 글쓰기, 설득하는 글쓰기, 묘사하는 글쓰기, 비교하는 글쓰기 등 글쓰기의 특성에 맞는 모범 텍스트를 제시하여 학습자가 글쓰기 장르에 맞는 글쓰기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각 단원은 크게 쓰기 선행단계, 쓰기 단계, 쓰기 후행 단계로 나눠 각 단계에서 필요한 활동들을 배치하였으며, 최종적으로 학습자가 한 편의 글을 완성하여 독자와 의사소통을 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제 4장에서는 두 단원을 선정하여 구체적인 수업 모형을 설계하고, 실제 수업에서 적절하게 교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학습 목적과, 구체적인 학습 내용 및 전개를 담은 교안까지 제시하며 마무리하였다. 한 편의 글을 쓰는 것은 사실 입문자나 초급자에게는 쉽지 않는 과정으로 본 교재는 중급 이상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개발되었다. 본 교재가 중국어에 흥미가 있고, 다양한 글쓰기를 하고 싶은 중급 이상의 학습자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나아가 학습자가 중국어 학습에 더 큰 흥미를 느끼게 된다면 그 것이 본고의 가장 큰 수확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앞으로 본 연구가 다양한 소재와 다양한 형식의 글쓰기 교재 개발에 도움이 되어, 비교적 저조한 중국어 글쓰기 교재 개발이 더 활발해 질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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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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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국제중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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