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65 Download: 0

运用情景式共情沟通法的小学中级汉语教材开发

Title
运用情景式共情沟通法的小学中级汉语教材开发
Other Titles
상황중심 공감적 의사소통 프로그램을 적용한 초등 중급중국어 교재 개발 연구
Authors
이은지
Issue Date
2022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신승희
Abstract
최근 10대 학생들의 학교폭력, 따돌림, 개인주의 등의 사회문제가 계속 커지고 있고, 그 연령 또한 점점 어려지고 있다. 약한 친구들에게 잔인한 폭력을 가하고 심지어 어르신들에게도 함부로 대하는 등 인성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스마트폰과 여러 자극적인 미디어 및 게임에 쉽게 노출될 수 있는 환경에서 자라고 있는 10대 학생들의 괴롭힘의 수법은 점점 더 대담하고 잔인해 지고 있다. 또한 학생들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의 확산과 AI및 가상공간의 발전이 활발한 시대에 교육을 받고 있다. 온라인 수업이 활발해짐에 따라 점차 학교에서 사회성을 키울 수 있는 기회도 사라지고 있다. 여러 연구에서 학교폭력에 대한 해결책으로 공감능력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고, 학교폭력의 가해자와 피해자 모두 공감능력이 떨어지며, 또래 괴롭힘에 대한 주요 원인으로 공감능력의 부족을 제시하고 있다. 경쟁의 심화와 온라인 클래스가 활발해 짐에 따라 개인주의 또한 점차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 인성교육은 매우 시급하다. 이러한 인성문제에 대한 해결책 중 하나로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하고 이해할 수 있는 공감능력에 대한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현재 중국어교육 현장에서는 정보와 의미전달 위주의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고, 공감적 의사소통에 기초한 중국어 교재는 전무한 실정이다. 제2언어를 배우는 목적은 성공적인 의사소통에 있다.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상대방의 감정과 입장을 배려하며 존중하는 태도로 공감적 의사소통을 할 때 비로서 성공적인 의사소통과 진정한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정보의 정확한 전달과 이해를 위한 의사소통 중심의 현행 중국어교육뿐만 아니라,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고 이해하며, 정서적 공감을 하며 반응하는 의사사통에 대한 중국어교육도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황중심 공감적 의사소통 프로그램’을 적용한 초등학교 고학년 대상 중급 중국어 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제 1장에서는 초등학교 학습자들의 언어발달과 사회정서발달의 특징을 알아보았고, 공감 및 공감적 의사사통의 정의와 한경인, 박승희(2020)에 의해 개발된 ‘상황중심 공감적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내용과 특징을 살펴보았다. 이 프로그램은 공감적 의사소통 훈련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실제로 경험할 수 있는 상황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다. 또한 본 교재설계에 적용된 협동학습교수법과 스토리텔링교수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다음으로 초등학교 학습자 대상 관련 교재인『하오빵 어린이 중국어』, 『New 맛있는 어린이 중국어』, 『빵빵한 어린이 중국어』를 분석하였으며, 초등학교 학습자를 가르치는 중국어선생님과 초등학교 학습자를 자녀로 둔 학부모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서 본 교재설계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2장에서는 ‘상황중심 공감적 의사소통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설계된 교재의 전체단원 및 구성을 제시하였다. 총 10개단원으로 본문은 스토리텔링 교수법을 적용해 초등학교 학생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로 구성되었고, 각 단원의 주제는 칭찬하기, 격려하기, 거절하기 등 공감적 의사소통을 훈련할 수 있는 내용과 다양한 활동들로 구성되었다. 또한 중국어의 공감적 표현 및 반응하는 표현들도 추가하였다. 3장에서는 10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실제 수업상황을 위한 수업지도안을 제시하였는데, 총 3차시로 구성되어있는 각 수업에 대한 도입부터 정리까지의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어의 기능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공감적 의사소통에 대한 교육을 함께 병행 할 수 있는 교재를 개발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중국어 교육현장에서 우리 아이들이 단순한 정보와 의미전달 및 경쟁과 시험위주의 학습에서 벗어나 진정한 인간관계를 맺는 화법을 배우고 바른 인성을 갖춘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기를 희망한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국제중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