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25 Download: 0

基于Zoom平台的汉语教学活动指导用书设计

Title
基于Zoom平台的汉语教学活动指导用书设计
Other Titles
Zoom기반 중국어 초급회화 수업을 위한 학습활동 교수용 매뉴얼 설계 연구
Authors
정영은
Issue Date
2022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신승희
Abstract
우리는 4차 산업혁명과 함께 급변하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교육의 형태 또한 많은 부분에서 변화가 있었고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온라인 수업의 비중이 나날이 커지며 그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교수자들은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 발 맞추어 효과적인 온라인 수업을 지도하기 위한 역량을 갖춰야 할 것이다. 많은 교수자들은 이미 온라인 수업을 지도하고 있지만, 현장수업의 형태를 그대로 온라인 상에 옮겨 놓았을 뿐, 기기 사용의 어려움, 기능 활용의 복잡함 등의 이유로 새로운 변화없이 해오던 그대로 수업을 지도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존재한다. 현재 온라인 교육의 특성을 고려한 교재는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Zoom은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교육용 플랫폼임에도 불구하고 기능 사용 매뉴얼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Zoom기반 교육용 교재는 5권이 채 되지 않는다. 그 중 중국어 교육 교재는 전무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온라인 교수 매체를 활용한 다양한 학습활동을 제시함으로써 Zoom기반 중국어 수업을 지도하는 교사들에게 지도방안에 관한 구체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Zoom기반 수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교사와 학생이 가장 많이 겪는 어려움은 “상호작용의 어려움”이었으며 그 다음으로는 “일방적인 강의식 수업의 한계”와 “집중력 저하”가 그 뒤를 이었다. 본고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과업 중심의 학습활동을 구성하여 구성원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모색하였고, 학생들이 선호하는 사진, 비디오, PPT 등 시각적 요소를 갖춘 교수매체를 적절히 안배하였다. 이로써 학습자 스스로 수업에 몰입하여 높은 학습성과를 거둘 수 있는 ZOOM기반 중국어 초급회화수업을 위한 학습활동 매뉴얼을 설계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둔다. 본 연구의 제1장에서는 Zoom기반 온라인 수업에 대한 연구 현황을 바탕으로 Zoom기반 온라인 수업을 위한 교사용 지도서의 필요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라 다양한 교수매체를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수업을 설계하기 위하여 ASSURE 모형을 적용하고 단계에 따라 체계적인 접근을 통해 효과적인 학습활동을 제시하였다. 상관교재 분석으로는 첫째, 한국 국내에서 출판된 Zoom기반 수업 관련 상관교재를 선정하여 비교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본고에서 개발할 교재에 대한 기준을 세웠다. 둘째, 중국어 회화수업을 위한 주 교재를 선정하고 온라인 수업을 위한 교재로써의 적합 성을 평가하였다. 또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교사가 느끼는 ZOOM수업의 장단점, 한계, 만족도 등에 대하여 알아보고 Zoom수업의 질적 향상을 위한 개선 방안을 모색하였다. 제2장에서는 선행조사와 설문조사를 토대로 교재의 구체적인 개발방향과 구성을 설계하였다. 본고에서 개발한 교재는 총 5장으로 구성되었고, 제3장에서는 <파고다 중국어 기초 회화>를 주교재로 선정하여 총 18단원에 대한 학습활동을 제공하였다. Willis(1996)가 제시한 열거, 배열, 분류, 비교, 문제해결, 개인경험 나누기, 창조적 임무와 관련된 과업 활동을 기반으로 다양한 소그룹 활동을 마련하여 학생들이 흥미롭게 중국어를 학습하고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력, 자신감, 유창성이 전반적으로 신장되어 최종적으로 학습자의 내적 학습동기를 상승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제3장에서는 주 교재의 내용 중 제17단원을 선정하여 샘플로 제작하고 수록하였다. 교재 샘플 이외에도 단원 지도 계획 및 교수학습지도안을 통해 실제 온라인 중국어 교육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Zoom의 기능과 협업 프로그램의 활용 방법을 순차적으로 제시하였고, 온라인 매체의 장점을 적극 활용하여 더욱 더 효과적인 수업을 지도할 수 있는 지도방안 예시를 함께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온라인 중국어 교육의 문제 개선 및 질적 향상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앞으로 온라인 중국어 교육에 있어서 각 플랫폼의 장점을 살린 다양한 활동과 지도 방안을 제시하는 교재 및 교사용 지도서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를 희망한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국제중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