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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듣기 대화문의 요청화행 양상 연구

Title
한국어 듣기 대화문의 요청화행 양상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Request Speech Act of Korean Listening Dialogue : Focusing on the TOPIK
Authors
박혜인
Issue Date
2022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미혜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대표적인 한국어 능력 평가인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요청화행 실현 양상을 사회적 변인(대화 상황, 상하관계, 요청화행의 종류) 및 주화행, 보조화행을 기준으로 분석하여 학습 자료인 교재와 이어지는 시험 체제에서의 화행 양상을 살펴보고자 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2014년 개편 이후 중·고급 TOPIK을 분석 대상으로 삼고, 한국어 교재의 요청화행 분석 연구의 양상과 함께 제시하였다. 본고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Ⅰ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기술하고 본연구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본고는 TOPIKⅡ의 요청화행 분석을 목적 으로 하였으므로 요청화행 및 지시화행 관련 선행연구와 TOPIK의 화행을 분석한 연구들을 고찰하였다.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TOPIK의 요청화행 분석 연구가 어떤 양상으로 진행되었는지 밝히고, TOPIKⅡ의 사회적 변인, 주화행, 보조화행을 분석 하기 위한 연구문제를 도출하였다. Ⅱ는 이론적 배경으로, 요청화행 체계를 세운 대표성 있는 연구들을 정리하였 다. Blum-Kulka 외(1984) 및 강현화(2007), 김강희(2019)의 연구를 통해 화행의 분류 기준을 세웠다. 그리고 선행연구의 주화행 및 보조화행 전략을 세우는 경향성을 살피고 전반적인 전략을 세우기 위한 이론을 검토하였다. 또한 한국어능력시험의 듣기 영역에 대해 전반적인 이론을 제시했다. Ⅲ은 연구방법으로, 본 연구가 연구 대상으로 삼은 한국어능력시험의 분석 기준 과, 분석 방법이 되는 주화행 전략 틀과 보조화행 전략 틀에 대해 기술했다. 분석 대상이 되는 시험은 2014년 개편 이후 공개된 시험 8회분이며, 분석의 기준은 세가지 사회적 변인과 요청의 주화행 및 보조화행이다. 사회적 변인은 대화 상황(사적 대화/공적대화), 화청자의 상하관계(S>H, S=H, SH(손님, 상사), SH(guest, boss),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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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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