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수학능력시험 중국어Ⅰ 평가방식 분석

Abstract

본고는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부터 도입될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절대평가를 앞두고 중국어Ⅰ을 대상으로 한 상대평가와 절대평가에 대해 분석 및 연구를 진행하였다. 2001학년도를 시작으로 줄곧 상대평가였던 중국어Ⅰ은 교육현장과 대학수학능력시험 간 발생한 괴리감은 2018년 8월, 절대평가로의 전환을 발표하게 하였다. 교육평가는 아무리 좋은 교육목표라 할지라도 목표의 달성도를 확인할 평가가 없다면 불완전한 교육이라고 해도 될 만큼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영역이다. 상대평가로서의 중국어Ⅰ은 높은 난이도, 학습 시간 부족, 대학 입시 미반영 등의 복합적인 이유로 수험생들이 응시하기 꺼리는 과목 중 하나가 되었고, 절대평가를 도입하게 한 배경으로 작용했다. 특히 어휘, 문법 문항의 높은 난이도는 매년 지적받는 사항으로 대부분 초급 수준의 수험생들에게는 매우 어려운 문항으로 꼽힌다. 이에 본고에서는 2017학년도부터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까지 어휘, 문법 문항을 오답률에 근거하여 왜 정답률이 낮을 수밖에 없는지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절대평가 도입 배경과 그로 인한 기대효과 및 문제점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大学修学能力考试是分等级的明确目的的考试,为了弥补相对评价带来的缺点,缓解学习负担及均衡授课,教育部正在逐步扩大绝对评价的引进。本论文以2017学年度至2020学年度大学修学能力考试中国语Ⅰ为对象,对评价方式进行了分析和研究。 第一章,阐述了研究目的及必要性,通过先行研究观察了研究方向和方法。 第二章,了解了作为本论文基础理论的教育评价的意义和种类以及第二外语的教育评价具有哪些特点。 第三章,在第二外语领域之前,首先观察了其他领域的绝对评价现状,并通过分析大学修学能力考试中国语Ⅰ的基本事项和词汇、语法问项,了解了相对评价的问题点。 第四章,以第三章的内容为基础,仔细观察引入绝对评价的原因,并叙述了引入绝对评价带来的期待效果和问题点。 最后的第五章把所有的分析内容综合起来下了结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