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디드 러닝 기반 한국어 말하기 교재

본 연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변화에 발맞춰 실시간 원격 화상 교육을 위한 교재를 개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실시간 원격 화상 교육은 코로나 위기 이후 전세계 한국어 학습자들의 학습을 지속할 수 있게 하는 매우 중요한 교육 수단이 되었다. 코로나로 인한 갑작스러운 수업 형태의 변화에 따라 블렌디드 러닝 기반의 교재를 통해 비대면 수업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교재를 개발하였다. Ⅰ장에서는 선행 연구를 고찰한 후 본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Ⅱ장에서는 블렌디드 러닝 및 실시간 원격 화상 교육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통해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한국어 말하기 교육 방안을 살펴 보았다. Ⅲ장에서는 개발한 교재의 구성과 교육적 효과에 대해 제시하였다. 코로나 이후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연구가 늘어나고 있지만, 변화된 수업 방식에 맞춘 교재 및 학습 자료의 개발은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비대면 수업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습자들을 위해 블렌디드 러닝을 기반으로 한 교재를 제안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