韩国老年人专用旅游汉语教材设计

최근 현대사회는 의료기술의 발달과 저출산 문제의 대두로 고령노인이 늘어나면서 고령화 사회로 빠르게 진입하였다. 한국통계청에 따르면 2025년에는 고령인구가 전체 인구의 15.7%를 넘으면서 초고령화 시대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하지만 이전 세대와는 다르게 건강한 신체와 높은 학력을 가진 노인의 비중이 크게 증가하면서, 많은 노인들이 은퇴 이후 자기개발과 여가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렇게 자신을 위해 문화생활을 즐기는 ‘액티브 시니어’ 트렌드에 맞추어, 그들이 학습할 수 있는 평생교육 기관에 대한 관심 또한 점점 늘어나고 있다. 노인 학습자들의 주된 외국어 학습 목적은 해외 여행으로, 평생교육 기관에서는 학습자들의 욕구에 부응하여 다양한 외국어 수업이 진행되고 있는데 조사에 따르면 특히 ‘일반 회화’수업과 ‘여행 중국어’ 수업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그동안의 수요에도 불구하고 노인학습자만을 학습대상으로 한 중국어 교재 연구가 현저히 저조하고, 학습자로서의 노인의 특징을 고려하여 개발된 교재에 대한 연구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기 때문에 노인학습자들의 교재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떨어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실제 노인학습자들이 원하는 그들을 위한 중국어 표현들과 여행 정보를 담은 여행 중국어 교재를 제작하고자 연구하였다. 제1장을 통해서 한국 시니어의 증가 이유와 현대사회에서의 시니어의 모습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시니어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현황을 알아보았다. 또한, 시니어 전용 여행 중국어 교재의 개발의 필요성에 관해 언급하였다. 제2장을 통해서 주제와 관련된 이론 배경들을 알아보고 주제와 관련된 상관교재들을 분석한 뒤 교재 개발을 위한 설문조사의 결과를 서술하였다. 우선 이론 배경을 위해 노인학습자의 특징들을 알아보고, 특수 목적 중국어(CSP)의 개념과 분류를 소개하고 특수 목적 중국어로서의 여행중국어를 설명하였다. 다음으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기본정보를 설명하고 여행직무능력의 학습 모듈을 정리하여 여행중국어 교재의 소재로 참고하였다. 마지막으로, 학습자가 교재를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과업중심교수법을 선택하여 이론을 설명하고 실제 교실에서의 적용 방법을 소개했다. 또한, 노인학습자를 위한 중국어 교재 및 여행중국어 교재를 선정하여 분석하고 그 결과를 참고하였으며, 마지막으로 학습자의 요구와 교재에 대한 의견을 반영하기위해 실제 노인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그에 대한 결과를 서술하였다. 제3장을 통해서 실제 개발한 교재의 특징과 구성을 설명하고 주요 학습 내용을 정리하였다. 우선 단원 구성에서는 노인 학습자가 실제 여행 시에 마주할 수 있는 상황을 주제로 선정하였고, 본문과 어휘 학습이외에도 보충학습을 통해 여행에서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어휘들을 추가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설계하였다. 또한 대화연습과 핵심문장을 통해 본문에서 학습한 내용을 복습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기본 구조 위에 노인들의 신체적인지적심리적 특징을 고려함과 동시에 과업중심교수법을 토대로 교재를 구성하도록 하였다. 제4장을 통해서 6과와 7과를 샘플 교재로 제작하였다. 교재는 제3장에서 구상한 교재 기초를 바탕으로 제작하였고, 노인학습자의 신체적 특징을 고려하여 활자 크기를 조정하고 뚜렷한 색상으로 중요한 부분을 표시하였으며, 노인학습자에게 적합한 표현과 여행 정보를 담았다. 마지막으로, 샘플 교재의 차시별 수업 모형 및 교수 지도안을 상세하게 제시하였다. 이렇게 개발한 교재를 통해 학습자들이 실제 여행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생동감 있는 표현들을 학습하고 다음 단계 학습을 위한 동기 부여가 되기를 바란다. 또 본 연구를 시작으로, 한국 노인들을 위한 여러 분야의 중국어 교재 연구가 계속해서 진행되기를 소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