基于元认知策略的初中《生活汉语》练习册设计研究

Abstract

개혁 개방 이후 중국은 눈부신 경제 성장을 이루어 G2의 위상을 공고히 하며 국제 사회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와 중국은 지리적으로 가까워서 정치, 경제, 문화 등 다방면에 걸쳐 활발한 교류를 하고 있다. 이에 중국에 대한 깊은 이해와 중국어 능력 또한 중요시되고 있으며, 여러 중학교에서 중국어를 정규 교육과정의 선택 교과로 편성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중국어의 수업 시수는 필수 교과의 수업 시수에 비해 적기 때문에 대회 및 훈련 참가, 학교장 허가 교외체험학습, 경조사 등으로 인해 중국어 수업 결손 시 다른 교과보다 공백이 더 크다. 특히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라 원격 수업과 등교 수업을 병행하는 상황이 지속되면서 임상증상 발생, 자가격리, 원격수업 환경 미비 및 문제 발생 등 학습 결손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 추가되었다. 또한 경기도교육연구원의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중학생 중 84.3%는 사교육을 받고 있으며, 학원 및 과외 수강 시간이 코로나19 전보다 줄었다고 답한 중학생은 11.7%에 불과했다. 자기주도학습과 메타인지 전략의 중요성은 오래 전부터 강조되어 왔지만, 이들과 거리가 먼 사교육에 대한 의존도는 오히려 높아졌다. 현재 중학교 중국어 교과서는 일상생활을 주제로 한 대화문과 삽화, 사진 등 다양한 시각 자료를 통해 학생들이 기초적인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학습하고 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단원의 주를 이루는 본문과 치환 연습 부분은 예시만 있을 뿐 구체적인 학습 안내 문구가 없는 등 ‘재료’만 있고 ‘레시피’는 없다 보니 ‘요리사’인 교사가 없는 상황에서 자기주도학습과 메타인지 전략 활용이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은 무엇을 어떤 순서대로 하면 되는지 모를 수 있다. 또한 교사가 대면 또는 비대면으로 수업을 진행중인 상황에서 갑작스레 학습 결손이 발생할 때마다 즉각 보충 자료를 제공하며 대처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전체 학생 수에 비해 학습 결손을 겪는 학생 수는 적을 수 있다. 하지만 경기도 교육청이 ‘단 한 명의 학생도 포기하지 않는 책임 교육’을 지향하는 것처럼 학습권을 보장하고 학습 결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메타인지 전략을 활용한 자기주도학습 워크북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현재 국내 중학교의 중국어 교과서 9종 모두 교육부의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제작하므로 소재와 내용은 비슷한 측면이 있지만, 일부 문장, 예문, 연습 문제 유형, 활동, 구성, 디자인 등은 다르며, 각 교과서마다 특색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교과서 9종에 모두 적용 가능한 워크북 개발은 어려움이 따른다. 만약 교과서 9종에 모두 적용 가능한 워크북을 개발한다면 학생에게 다양한 내용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학습 결손 해소를 위해서는 학생이 사용하고 있는 교과서를 중심으로 한 워크북이 더 효과적이다. 본 연구자가 근무하고 있는 중학교에서는 ‘미래엔’ 출판사의 <생활 중국어(2015 개정 교육과정용)>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 교과서를 사용하는 학생들의 학습 결손 해소를 위한 워크북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제1장에서는 중학교의 학습 결손 발생 상황 및 메타인지 전략을 활용하여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한 워크북 개발의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였다. 제2장에서는 선행 연구를 통해 자기주도학습의 정의와 구성 요인, 자기주도학습모형을 살펴보았다. 또한 메타인지의 정의와 구성 요인, 전략을 정리하여 교재 개발의 기반이 되는 이론적 배경으로 삼았다. 또한 메타인지 전략을 활용한 자기주도학습면에서 ‘미래엔’ 출판사의 <생활 중국어>와 자습서가 어떠한 장단점을 갖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더불어 연구자가 현재 근무학교 있는 중학교 전교생 중 ‘2020년 3월부터 2021년 4월초 중 중국어 수업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 3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를 통해 학생들이 메타인지 전략을 활용한 자기주도학습에 어려움을 겪었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토대로 제3장에서는 교재를 설계하고, 교재명과 교재의 특징, 단원 구성, 단원 목차, 수업 개요도 함께 기술하였다. 본 교재는 도입 단계에서 학생 스스로 학습 목표와 학습 전략을 세우도록 하였고, 전개 단계에서는 다양한 활동으로 문장을 익히고 문화를 이해하며 자신의 학습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정리 단계에서는 학습 전략과 학습 환경 및 태도 등을 점검하고, 학습 내용과 자신의 삶을 연결 지어 생각해 보는 활동을 제시하였다. 제4장에서는 학생 입장에서 총10개 단원의 자기주도학습 계획을 설계하고, 그 중 6단원의 차시별 자기주도학습 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오래 전부터 교육계의 화두였던 자기주도학습과 메타인지 전략의 중요성은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달라진 교육환경 속에서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재가 학생 스스로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원하는 것을 하기 위해 무엇이 부족한지를 자각하고, 자각된 부족감을 채우면서 중국어 학습을 지속할 수 있도록 자신의 인지에 대해 인지하는 메타인지 능력을 기르는 데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