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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신승희-
dc.contributor.authorHU, HUI-
dc.creatorHU, HUI-
dc.date.accessioned2021-07-29T16:32:58Z-
dc.date.available2021-07-29T16:32:58Z-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otherOAK-00000018088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80889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58293-
dc.description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dc.description.abstract발음교육은 언어교육의 기초이자 초급에서 고급 수준에 이르기까지 교실수업에서 다루어지는 중요한 내용 중 하나이다. 특히 발음을 교정하는 것은 발음교육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중요한 구성부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한국의 중국어교육 현장에서는 중국어 발음교정을 위한 전문적인 수업이나 관련 교재나 교수매체들이 발달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중국어 표준어 발음 교정 교육의 관점에서 보면 한국에 있는 기존 발음 교재에서의 음성 오류와 발음 교육 방법은 개선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동일한 발음에 대해서도 발음 방법과 가르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 출판사와 저자마다 다르다. 멀티미디어를 통한 중국어 발음 학습 분야에서도 이러한 문제점은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즉 발음교육 및 발음 교정을 위해 제공된 동영상 안에서 발음 방법에 대한 오류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이처럼 현재 한국의 중국어교육 현장에서는 중국어 발음교육에 대한 내용이 규범적이지 않고, 부정확할 뿐만 아니라 발음 교정 지도에 대한 통일된 방법과 가이드 교재가 부족하고, 전문적인 중국어 발음 교육 수업에 대한 교재가 없기 때문에 규범적이고 표준화된 발음교육 및 발음교정을 위한 교재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는 한국에서 중국어 발음을 교정하는 교육 분야에 대한 한국의 성인 초급 중국어 학습자에게 적합한 발음을 교정할 수 있는 교재를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한국 학습자에게 적합한 중국어 발음을 교정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중국어 발음교정 교재는 발음교육에 관한 이론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중국어 발음 교육 모델을 보완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삼고 있다. 또한 본 교재가 중국어를 가르치는 선생님들에게 수업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제1장에서는 한국에서의 중국어 음성학 교육 및 중국어 발음 교정 교육의 현황을 바탕으로 한국에서 중국어 발음 교정 교육의 필요성을 분석했다. 교재의 대상을 선정했고, 한국인 중국어 학습자 전용 중국어 발음 교정 교재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국 성인 초급 중국어 학습자에게 맞는 중국어 발음 교정 교재를 개발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제2장에서는 우선 한국에서 중국어 발음 교정 교육의 이론적 배경에 근거하여 한국인 학습자의 중국어 발음 오류를 분석해 한국 성인 초급 중국어 학습자에게 적합한 중국어 발음교정 교수법을 제시했다. 그 다음에 한국 국내에서 출판된 중국어 발음 교정 관련 교재를 비교 분석하고,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한국 성인 중국어 학습자의 중국어 발음 교정 학습에 대한 수요를 분석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대부분의 학습자는 초급 단계에서 자신의 발음을 바로잡는 중국어 발음 교정 수업에 큰 관심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재 설계 시 교재 내용에 대한 선정 기준을 제시하였고, 과학적이고 학습자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발음 교수-학습방안을 마련하였다. 제3장에서는 교재 설계에 대한 세부적인 방안을 마련해 교재 개발의 구체적인 방향을 정했다. 교재는 총 10단원으로 구성하였고, 각 단원은 학습목표, 발음 지도, 연습, 잰말놀이, 재미있는 이야기라는 다섯 개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시청각교수법(视听教学法, Audio-Visual Method)을 활용한 멀티미디어 기법으로 학습자로 하여금 발음을 즐겁게 배울 수 있도록 교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제4장에서는 본 교재 단원중 1과와 2과를 선정하여 샘플로 제작하고 수록하였다. 또한 중국어 교육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론과 실천이 결합된 교수-학습지도안을 제시했다. 본 연구의 결과가 한국의 중국어 발음교육을 표준화하고 체계적인 중국어 발음교정을 위한 교육의 문을 여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아울러 향후 심도 있는 관련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한국에서의 중국어 발음교정 교육 시스템이 개선되고 관련 교수자료도 체계적으로 개발되기를 희망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第一章 教材设计缘起 1 1.1 课题 1 1.2 课题选定缘由 1 第二章 教材设计基础研究 5 2.1 教材适用对象 5 2.2 相关理论背景 5 2.2.1 对外汉语正音教育理论背景概况 5 2.2.2 韩国学习者汉语发音偏误现象分析 6 2.2.3 对韩汉语正音教学法 19 2.3 相关教材分析 23 2.3.1 相关教材先行研究调查 23 2.3.2 教材分析对象 26 2.3.3 教材分析标准 27 2.3.4 教材分析结果 34 2.4 相需求分析 38 2.4.1 问卷调查对象 38 2.4.2 问卷调查内容及方法 38 2.4.3 问卷调查分析结果 39 2.5 教材素材选择标准 42 2.5.1发音方法与正音要点 42 2.5.2 词汇 42 2.5.3 会话等其他内容 43 2.6 教材设计预期效果 43 第三章 教材设计方案 44 3.1 教材名称 44 3.2 教材特征 44 3.3 单元构成 45 3.4 单元目录 46 3.5 课堂概要 48 第四章 教材样课展示与指南 61 4.1 教材样课制作 61 4.1.1 教材封面+单元封面 61 4.1.2 构成与特征 61 4.1.3 目录 61 4.1.4 示例单元:第一课与第二课 61 4.1.5 附录 61 4.2 课堂教学指南 96 4.2.1 课堂教学指南一:第一课 96 4.2.2 课堂教学指南一:第一课 100 参考文献 104 附录 108 국문초록 11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6312781 bytes-
dc.languagechi-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韩国汉语学习者专用普通话正音教材开发-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한국인 학습자를 위한 중국어 발음교정 교재개발 연구-
dc.format.page11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dc.date.awarded202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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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국제중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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