自行车行业从事者专用汉语词汇学习手册开发

Abstract

최근 몇 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환경보호 의식이 고조되어 정부에서는 에너지 절약을 적극 권장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녹색 에너지 분야는 각국의 산업발전의 중심이 되고 있다. 한국 정부도 친환경에 대응해 2010년 자전거 산업 지원책을 발표하였고 녹색성장 정책의 일환으로 자전거 산업을 육성하여 녹색성장 자전거의 새 세대를 열었다. 뿐만 아니라 현재 젊은이들의 ‘취미’와 ‘운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자전거는 단순 이동 수단을 넘어 이동식 장거리 운동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 여가 시간을 활용해 취미생활,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은 현대사회에서는 필수적인 문화 요소이며, 운동을 할 시간이 없는 직장인들이 자전거를 타고 출퇴근을 하면서 ‘자출(자전거로 출퇴근)’과 같은 신조어가 등장하기도 하였다. 또한, 2000년대 중반 웰빙 문화가 확산되면서 한국 자전거 산업은 마운틴 바이크를 중심으로 급격히 성장하였으며, 2010년대 이후 로드바이크 등 고급 자전거도 마운틴 바이크 트렌드를 이어갔다. 이러한 한국인들의 생활 양식 변화로 인해 한국의 자전거는 단순히 교통수단의 목적에서 나아가 건강·취미 등 다양한 목적으로 그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더불어 2020년 코로나 대유행으로 대부분의 체육시설의 운영이 어려워지고 외부 취미 활동에도 제한이 생겨 시민들의 자전거 이용률도 증가하고 있다. 현재 한국 자전거 시장의 약50%를 차지하고 있는 양대 자전거 브랜드인 삼천리자전거와 알톤 스포츠는 중국 OEM을 거쳐 한국으로 수입하는 방식으로 제조되고 있다. 현재 한국내에서는 자전거를 생산하는 업체가 거의 없으며 국내에서 생산하는 중소기업의 자전거 연간생산량이 만 대를 넘지 않는다. 노동력 집약적인 자전거 생산방식 덕에 국내 인건비 상승 등의 요인으로 점점 중국 현지 공장에서의 OEM생산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한국의 자전거 시장은 현재 중화권과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어 자전거 제조사에 근무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중국어 교육의 수요가 높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수요에 기반하여 한국의 자전거 업계 종사자를 위한 중국어 어휘학습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제1장에서는 한국과 중화권 국가의 자전거 시장 실태를 알아보고 자전거 업체 종사자들이 자전거에 관한 중국어 단어들을 배워야 하는 이유를 제시하며, 업무상 활용할 수 있는 단어 위주로 구성된 중국어 단어장이 개발되어야 함을 설명했다. 제2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을 알아본 후, 자전거 관련 서적 분석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먼저, 이론 배경 부분에서는 특수목적 중국어와NCS (국가직무능력표준)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 중 자전거 정비 직무 능력 단위를 교재 어휘 선정에 참고했다. 마지막으로는 보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시청각 교수법을 소개하며 본고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어휘학습교재에서의 적용 방법을 설명했다. 또한, 자전거 관련 서적 분석 내용과 자전거 업체 종사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의 결과 및 의견을 종합하여 이를 어휘학습교재 설계에 반영했다. 제3장에서는 어휘학습교재의 구성 및 내용을 제시했다. 자전거의 구동시스템과 구조로 나누어 총 8개 단원으로 구성하였으며 정확한 어휘 학습을 위한 연습문제를 설계했다. 또한, 자전거와 관련된 보충 어휘와 문화 지식도 함께 포함시켜 중국문화에 관한 다양한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제4장에서는 어휘학습교재 8개단원 중 1,2 과의 실물 샘플 교재를 제작하고 단어장을 활용한 지도 방안을 제시했다. 이와 같이 설계된 어휘학습교재를 통해 학습자가 실제 업무에서 자주 사용하는 자전거 부품 및 공구들의 명칭, 그리고 기타 전문 용어들을 중국어로 학습하고 이를 업무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 또한 본고에서 개발하는 교재 뿐만 아니라, 해당 업종과 관련된 기타 세부 분야에서도 전문적인 중국어 교재 개발 연구가 추가적으로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