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容美甲从事者专用汉语教材开发

중국 경제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사람들의 물질 생활 수준이 향상되면서 미용서비스 산업은 빠른 속도로 성장해 왔다. 미용서비스는 헤어, 피부, 메이크업, 네일 등 여러 분야로 분류되는데, 그 중에서도 네일 미용 서비스 산업은 단기간에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였다. 한국의 네일 아트 역시 한류의 k-pop영향으로 시작하여 네일 아트 강국인 일본을 뛰어넘어 아시아 전체에서 각광받고 있으며, 한국 네일 미용 기술 역시 인정받고 있어 아시아 전역에서 한국 네일 미용 기술자를 초빙하여 교육, 세미나를 진행하는 추세이다. 이에 한국 내의 네일 아트 기술자와 네일 관련 사업자의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 반면 네일 관련 업 종사자들의 중국어 능력의 부족으로 해외진출 사업은 부진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네일 관련업 종사자들을 상대로 설문지 조사를 진행한 결과 확인된 것으로, 응답자 중 75%가 네일 관련 중국어 교육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본고는 국내의 미용 네일 전문교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어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네일 관련업 종사자들을 위한 중국어 교재개발을 목표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내용 및 체제는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주제의 선택 이유에 관해 기술하였다. 우리나라 네일 산업의 역사를 시작으로 현재 한국의 네일 산업 발전 추세와 방향을 조사하고, 국가통계포털(KOSIS)에서 집계한 2016년부터 2019년까지의 미용서비스산업 종사자 수와 사업체 수, 2017년부터 2019년까지의 미용서비스 자격증 응시자 수를 통해 네일 미용이 기타 미용에 비해 미용서비스산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입증하였다. 2장에서는 교재 설계의 기초 연구에 관해 기술하였다. 우선 교재의 대상 및 대상의 중국어 수준을 설정하였고, 특수 목적 중국어의 기본 개념과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개발하려는 네일미용 중국어 교재의 범위를 선정하였다. 또한 NCS기반에 따른 네일미용 소개와 특수 목적 중국어교재의 특성에 따라 ‘상황 언어 교수법(Situational Language Teaching)’과 ‘문법번역식 교수법(Grammar Translation Method)’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선행 연구를 정리하였고, 관련 교재 분석과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네일 중국어 교재의 소재 기준을 선정하였다. 3장에서는 2장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개발할 교재를 구체적으로 설계하였다. 교재는 총 7단원으로 구성하였으며, 네일 기본 관리부터 네일 아트, 마사지, 위생 등 네일 미용에 필요한 기술에서부터 이론정보까지 전체적인 내용을 포함하도록 설계하였으며, 매 단원은 ‘도입’, ‘단어’, ‘본문1’, ‘본문2’, ‘보충자료’, ‘핵심 어법’, ‘연습 문제’의 7개 부분으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4장에서는 교수, 학습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3장에서 설계한 내용 중 1과 ‘네일 기본관리’와 2과 ‘젤 네일’을 학습목표로 수업 모형을 설계하였으며, 각 단원은 50분 단위로 3차 수업까지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네일 미용 종사자들을 위한 중국어 교재 개발의 후속 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교재 구성과 교재 편찬의 교육적 제언을 함께 제시하였다. 네일 미용의 이론, 실습 등 각 목적에 맞는 중국어 교재가 개발되어 보다 체계적이고 실용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