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압요법이 기능성 변비를 가진 여대생의 변비에 미치는 효과

Abstract

변비는 건강 관련 삶의 질 및 일상생활 전반에 불편함을 주는데 남성보다 여성에게, 그중에서도 특히 젊은 여성에게 자주 나타난다. 특별한 원인이 없는 기능성 변비에는 주로 약물적 요법이 사용되는데 장기간 사용 시 부작용이 일어날 위험이 크기 때문에 비침습적이고 경제적인 이압요법을 여대생에게 적용하여 변비 완화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이압요법이 기능성 변비를 가진 여대생의 변비의 정도, 대변 형태, 변비 관련 삶이 질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시행된 무작위 배정, 단일 맹검, Sham 대조군 비교 설계를 이용한 실험 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서울시 소재 4개 대학교에 재학 중인 기능성 변비를 가진 여대생으로 처치군 23명, Sham 대조군 21명이 참여하였으며 자료수집은 2019년 10월 4일부터 11월 22일까지 진행되었다. 처치군은 변비와 관련이 있는 귀 반응구역(점)인 직장, 대장, 폐, 삼초, 신문에, Sham 대조군은 변비와 관련이 없는 귀 반응구역(점)인 발목, 이륜, 치아, 턱, 외이에 이압요법을 적용받았다. 이압 스티커를 붙이는 기간은 1회 5일로 6주간 총 6회 시행하였다. 이압요법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실험 처치 전과 후에 변비 사정 점수, 대변 형태 점수, 변비 관련 삶의 질 점수를 각각 변비 사정 도구(Constipation Assessment Scale, CAS), 브리스톨 대변 형태 도구(Bristol Stool form Scale, BSF), 변비 관련 삶의 질 도구(Patient Assessment of Constipation – Quality of Life, PAC-QOL)를 이용해 자가 설문으로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version 22.0을 이용하였고 Fisher’s exact test, independent t-test, Shapiro-Wilk normality test, paired t-test, Wilcoxon matched-pairs signed rank test, Mann-Whitney U test 등의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 이압요법을 제공받은 처치군은 Sham 대조군에 비해 변비의 정도가 완화될 것이다.’라는 가설은 지지되었다. 6주간의 이압요법 적용 후 처치군과 Sham 대조군의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5.430, p<.001). 처치군 내에서 이압요법 전과 후 집단 내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t=14.554, p<.001) Sham 대조군 내에서는 이압요법 전과 후 집단 내 차이가 유의하지 않았다(t=1.243, p=.228). 둘째, ‘ 이압요법을 제공받은 처치군은 Sham 대조군에 비해 대변 형태가 개선될 것이다.’라는 가설은 지지되었다. 6주간의 이압요법 적용 후 처치군과 Sham 대조군의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Z=-4.396, p<.001). 처치군 내에서 이압요법 전과 후 집단 내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Z=-4.264, p<.001) Sham 대조군 내에서는 이압요법 전과 후 집단 내 차이가 유의하지 않았다(Z=-1.983, p=.078). 셋째, ‘이압요법을 제공받은 처치군은 Sham 대조군에 비해 변비 관련 삶의 질이 향상될 것이다.’라는 가설은 지지되었다. 6주간의 이압요법 적용 후 처치군과 Sham 대조군의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8.551, p<.001). 처치군 내에서 이압요법 전과 후 집단 내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t=13.793, p<.001) Sham 대조군 내에서는 이압요법 전과 후 집단 내 차이가 유의하지 않았다(t=1.636, p=.118). 본 연구에서 시행한 6주간의 이압요법은 기능성 변비를 가진 여대생의 변비의 정도, 대변 형태, 변비 관련 삶의 질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비침습적이고 효과적인 이압요법이 간호 실무에서 변비 완화를 위한 중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auricular acupressure on female college students with functional constipation to propose auricular acupressure as an effective and evidence-based nursing intervention. This is a single-blind, randomized, group comparison study composed of 44 female college students with functional constipation. The study was conducted from October 4th to November 22nd, 2019. In this study, five different acupressure sites were applied to each group; the experimental group (n=23) received auricular acupressure on rectum, large intestine, lung, san jiao, shenmen, whereas the sham control group (n=21) received acupressure on ankle, helix, tooth, jaw, external ear. The intervention was implemented for a total of six weeks, with alternating five days of affixing phase and two days of resting phase. Related dependent variables include severity of constipation, stool form, quality of life regarding constipation. Dependent variables were measured respectively before and after the intervention.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IBM SPSS statistics version 22.0 preogram. The statistical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Fisher’s exact test, independent t-test, Man-Whitney U test, Shapiro-Wilk normality test, paired t-test, and Wilcoxon matched-pairs signed rank test.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1. After six weeks, severity of constipation of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significant decrease compared to the sham control group after intervention(t=5.430, p<.001). 2. After six weeks, stool form of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significant enhancement compared to the sham control group after intervention(Z=-4.396, p<.001). 3. After six weeks, quality of life regarding constipation of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significant increase compared to the sham control group after intervention(t=8.551, p<.001). In conclusion, these results demonstrate that auricular acupressure is effective in improving severity of constipation, stool form and quality of life regarding constipation. Consequently, it showed that auricular acupressure can be used as an effective nursing intervention to alleviate constipation in female college stud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