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 목적 한국어 강의 듣기 수업 구성 방안 연구

K-MOOC 활용을 중심으로

A study on development of an instructional model for improve lecture listening skill : Focusing on using K-MOOC as listening teaching resource

Academic listening skill is essential and indispensable for Korean for Academic Purposes(KAP) students in Korean university and also critical in influencing whether they succeed in school. But many foreign students have difficulty in comprehending the lectures because of the specific nature of the academic lectu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way of improving academic listening skills of foreign undergraduate students. For development listening course, it is very important to select the training materials. In particular, KAP students should be able to acquire the skill they need in academic situation by using authentic material. In light of this, this study focused on the potential of using K-MOOC which is similar in format and content to actual university lecture, as educational tool to improve lecture listening skill. In Chapter 2, we examined the characteristics of listening to lectures, then identify the educational value and strength of K-MOOC. In Chapter 3, we suggest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data, and the method for reconstructing the selected data considering difficulty and quantify. Furthermore, propose the instructional model of utilizing aforementioned K-MOOC data. Each step of the model is explained in details. In chapter 4, we reveal the possibility of using K-MOOC to learn to listening to lecture by presenting practical example based on what we discussed above.;본 연구는 학문 목적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학업 수행 기술 중 강의 듣기가 가장 기초적이며 필수적인 학습 기술로 보고, 강의 듣기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자료로서 K-MOOC를 활용한 학문 목적 듣기 수업의 구성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학문 목적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학업 수행 기술은 매우 다양하나, 이 중 강의 듣기는 대학 수학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술이다. 강의 담화는 대부분 교수자의 일방향식 발화로 이뤄지며 일반적 담화와 다른 특수성을 가지는데, 이는 학습자들로 하여금 강의 듣기를 어렵게 만드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문 목적 학습자들의 강의 듣기 능력 향상을 위한 특화된 듣기 교육 방안이 필요하다. 듣기 교육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듣기 자료의 선정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는 대학 강의라는 특수한 상황을 접하게 되므로, ‘실제성’있는 자료를 활용하여 목표 상황에서 필요한 기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학습자들 강의 듣기 향상을 위한 교육 자료로서 실제 대학 강의와 형식‧내용적 측면에서 유사한 K-MOOC의 활용 가능성에 주목하였다. 이를 학문 목적 듣기 수업에 활용하기 위하여 다양한 K-MOOC 자료 중 수업에 활용하기에 적합한 내용을 선정하는 기준을 밝히고, 선정된 자료를 통한 수업의 예를 제시하여 K-MOOC를 활용한 강의 듣기 수업을 구현해낼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논의는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1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연구 목적을 밝히고,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선행연구의 검토를 통해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 관련 연구 중 듣기 교육에 대한 논의는 상대적으로 적은 비중을 차지하며, 실제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도 다른 기능에 비해 소홀히 다뤄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듣기 교육에 있어 실제성 있는 자료의 활용이 매우 효과적이나, 실제 대부분의 듣기 교육에서 과도하게 정제된 자료를 사용하여 실제성이 떨어짐을 알 수 있었다. 2장에서는 먼저 학문 목적 한국어 듣기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K-MOOC 자료의 주제, 구성, 특징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학문 목적 한국어 듣기 교육에서 다루기에 적합한 주제와 내용, 그리고 일반적 대화 담화와 구별되는 강의 담화의 특수성을 도출하였고, K-MOOC 자료 선별 기준을 설정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였다. 3장에서는 다양한 K-MOOC 자료 중 실제 학문 목적 한국어 듣기 수업에 활용하기에 적합한 자료를 선별하는 기준, 선별된 자료를 난이도와 분량을 고려하여 재구성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와 같은 방법으로 선정 및 재구성된 자료를 적용할 수 있는 듣기 수업을 ‘듣기 전-듣기-듣기 후 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별 학습 목표와 내용을 포함한 수업의 전체적인 틀을 제시하였다. 4장에서는 3장에서 제시한 자료 및 수업 구성 방안을 토대로 K-MOOC를 활용한 듣기 교육의 교수요목을 설계하였고, 전체 교수요목 중 하나의 주제를 다루는 듣기 수업의 실제 예를 통해 구체적인 수업 운영 방안에 대해 밝혔다. 5장에서는 본 연구의 논의를 요약 및 정리하고, 연구의 한계점을 밝히며 앞으로의 학문 목적 한국어 듣기 관련 연구에 대한 제언으로 마무리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