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47 Download: 0

CLIL을 적용한 중국어 지도 방안 연구

Title
CLIL을 적용한 중국어 지도 방안 연구
Other Titles
CLIL课堂汉语指导方案研究 : 以《汉语阅读与写作》为例
Authors
이유나
Issue Date
2021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재돈
Abstract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한 오늘날의 지식 기반 사회는 창의적 사고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시대가 추구하는 인재상이 변화함에 따라,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핵심 교육목표로 삼고 있으며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융합하는 ‘융(통)합교육’을 제시하였다. 이는 교수자 중심의 강의식 수업을 고수해 오던 제2언어교육에서도 ‘CLIL’이라는 새로운 방식의 제2언어 교수법을 활용하여 언어 교과와 비언어 교과 간의 융합을 시도하도록 하였다. CLIL(Content and Language Integrated Learning; 내용-언어 통합 학습)은 수업 매개 ‘언어’의 학습과 비언어 교과의 ‘내용’ 학습이 결합된 교수∙학습 방식으로, CLIL 교실에서 제2언어는 타 교과 내용 학습의 도구이며 학습자는 교과 내용을 습득함과 동시에 언어적 지식 또한 함께 학습하게 된다. CLIL 교수방법의 효과성은 이미 수많은 성공 사례들로 입증된 바 있으나, CLIL에 대한 개념적 합의 부족, 프로그램 및 자료 부족, 교육환경의 부적합 등 여러 이유로 실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CLIL은 여러 학문이나 교과에 포함된 다양한 학습 요소를 언어교육에 접목해 새로운 것을 창출해야 하므로, 체계적인 사고에서 수업을 통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제2언어 교수자, 특히 CLIL 교실을 경험해 보지 못한 교수자는 CLIL 수업 실행 및 운영에 대한 부담을 가질 수 있다. 이에 본고는 CLIL의 필요성을 바탕으로 중국어 교실에 CLIL 수업을 시행하여 외국어 전문 교육 현장에의 CLIL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고 CLIL 교실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참고자료를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고의 구성 체계는 다음과 같다. Ⅰ장에서 CLIL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관련 선행연구, 연구의 내용 및 구성을 우선으로 검토하고 Ⅱ장에서 CLIL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위해 여러 선행연구로부터 제시된 기저 원리, 주요 설계이론 등을 살펴보았다. Ⅲ장은 CLIL 수업 지도안을 설계하기 위한 준비 단계로, 『중국어 독해와 작문 Ⅰ, Ⅱ』와 타 교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CLIL 수업에 활용할 학습 내용을 추출하였으며, Ⅳ장은 Ⅲ장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어 독해와 작문 Ⅰ, Ⅱ』에 CLIL을 적용한 실제 수업 지도안을 작성하였다. 마지막 Ⅴ장 결론에서는 Ⅰ장부터 Ⅳ장까지의 내용에 대한 요약 및 정리 후, 본 연구의 한계점을 밝히고 제언을 통해 후속 연구에 반영되도록 하였다. ;第四次工业革命时代的当今知识型社会,使人们认识到创新思维的重要性和必要性。随着时代需求的人力资源的变化,2015修订版教育课程以培养“创意·融合型人才”设为核心目标,提倡集科学、技术、工程、艺术、数学多领域融合的“综合教育”。在综合教育的号召下,目前第二语言教学界也摆脱以教师教授为主的传统教学法,而在尝试一种新颖的教学法进行语言学科和非语言学科之间的融和——“CLIL”。简单而言,CLIL(Content and Language Integrated Learning:内容-语言融合教学)是语言和内容相结合的一种教学模式,外语在课堂中是教授其他学科内容的工具,学生在学习学科内容的同时,潜移默化地获得语言知识。 许多成功事例已经证明CLIL教学法的有效性,但由于CLIL概念上的共识不足,相关节目和学习材料缺乏以及教育环境不合适等各种原因,采用CLIL教学法进行外语教学确实很难。而且,CLIL课堂需要收取并结合多领域、多学科上的知识和信息,而教师应该用系统的、科学的思维方式来设计CLIL课程。这会给外语教师造成不少压力,尤其是从未体验过CLIL课堂的教师对使用CLIL新模式教学会有更大的负担。因此,本文作为一本CLIL入门指南,尝试使用CLIL教学法进行作为第二语言的汉语教学,从中探讨在本国外语专业教育领域中采用CLIL模式的可能性和必要性。 本文共分为五章。第一章主要描述研究缘起、研究意义和目标、相关研究综述、研究方法以及论文结构。第二章简述CLIL的定义、基础原理、设计模式及主要特征等内容。第三章主要分析《汉语阅读与写作Ⅰ、Ⅱ》和其他非语言学科的教育课程,为第四章制定授课指导方案打下基础。第四章着重基于本文第二章所述的基础原理和设计模式,制定实际授课指导方案和课堂学习材料。第五章为结语部分,对本文所研究的问题做出总结,最后提出了后续研究的展望。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