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해영 | - |
dc.contributor.author | 이영숙 | - |
dc.creator | 이영숙 | - |
dc.date.accessioned | 2021-01-28T16:31:19Z | - |
dc.date.available | 2021-01-28T16:31:19Z | - |
dc.date.issued | 2021 | - |
dc.identifier.other | OAK-000000173502 | - |
dc.identifier.uri | 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73502 | en_US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56468 | - |
dc.description |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포트폴리오는 한국어를 학습하는 중·고급 일반목적 학습자를 위한 통합 교재로 동영상을 활용하여 듣기와 말하기를 연습하며 듣기와 말하기에서 자연스럽게 화행을 학습할 수 있는 교재를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포트폴리오에서는 학습자들이 실제 상황에서 발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황을 담아 한국인 모어 화자가 실제로 사용하는 빈도가 높은 화행과 전략 및 표현을 동영상을 활용하여 교재에 담아내고자 노력하였다. 본 교재를 사용함으로써 얻을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듣기, 말하기에서 화행의 보다 명시적인 제시를 통해 학습자가 효과적으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그들은 자국어에 대한 지식과 사고가 발달한 상태이기 때문에 제2 언어를 자신들의 모국어가 한국어 학습에 전이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명시적인 제시를 통해서 자각적으로 대조하면서 학습하게 하여야 한다. 둘째, 학습자들은 다양한 상황의 실제성 있는 대화를 듣고 말하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화행 구조를 익혀 화용적 오류를 줄일 수 있다. 학습자의 화용적 실패를 접하게 되었을 때 이 문제를 학습자의 한국어 지식 부족으로 인해서 발생했다고 생각하기보다는 학습자의 인성이나 태도의 문제로 오해하기도 한다(이해영 2009). 따라서 본 교재의 사용으로 화용적 능력 향상을 기대하며, 화용적 능력 향상을 통해 한국인 모어 화자와의 관계 능력도 증진되기를 기대한다.셋째, 학습자들은 다양한 화행의 기능을 체득하는 과정을 통해서 한국의 문화를 이해하고 한국인과 한국 생활에 적응할 수 있다. 교재 내용을 다양한 상황과 화행 기능을 바탕으로 구성하여 한국인과 한국 문화에 대한 정보를 얻고 이해의 폭을 넓힘으로써 한국인과 한국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넷째, 동영상을 활용하여 실제적인 상황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다. 영상을 사용함으로써 시각적 요소를 가미한 수업을 선호하는 학생들의 흥미를 유도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해 주제에 맞는 실제성 있는 장면을 연출하여 학습자들에게 간접적으로나마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고, 교실 바깥의 주제까지도 생생하게 다룰 수 있어서 교육의 확장을 또한 기대할 수 있다. 본 교재 개발 연구에서 교수 요목을 설계하고 실제적인 교재를 개발하려고 노력하였으나 3개의 단원에 불과하고, 교사의 역량에 의지하는 부분이 많아 실질적으로 교육적 효과를 확인할 수 없다는 한계를 가진다. 추후 전체 단원을 개발한 후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능력이 얼마나 향상되었는지, 수정·보완 등의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1 A. 교재 개발의 목적과 필요성 1 B. 대상 학습자 집단과 교수학습 상황 4 C. 선행 연구 검토 9 1. 화행 한국어 교육 연구 10 2. 웹 교재 연구 11 Ⅱ. 교재 개발의 이론적 배경 14 A. 화행 이론 및 문화 특수성과 공손성 14 B.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CLT) 20 C. 웹 기반 교재 25 Ⅳ. 교재의 구성과 교육적 효과 28 A. 교재의 구성 28 B. 단원별 세부 구성 29 C. 교재 사용의 교육적 효과 34 Ⅴ. 결론 36 참고 문헌 37 교재 이미지 자료 출처 40 부록 1. 교재 43 부록 2. 듣기 지문 및 정답 77 부록 3. 교사용 지침서 85 | - |
dc.format | application/pdf | - |
dc.format.extent | 5755981 bytes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 |
dc.subject.ddc | 400 | - |
dc.title | 일반목적 학습자를 위한 중·고급 통합 교재 | - |
dc.type | Master's Thesis | - |
dc.title.subtitle | 화행중심 동영상을 포함하여 | - |
dc.format.page | 42, [67] p. | - |
dc.identifier.thesis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major |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 - |
dc.date.awarded | 2021. 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