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구어 담화표지 교재 개발

Abstract

본 포트폴리오는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구어 담화표지를 학습할 수 있는 교재를 개발하여 학습자들이 담화표지에 대한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고 적절하게 사용함으로써 담화 상황에 맞는 의사소통을 원활하고 자연스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본 포트폴리오에서 개발한 교재는 학습자들이 각 담화표지의 기능과 화용적 특징을 살펴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담화표지를 이해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연습과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이 실제 상황에서도 담화 상황에 맞게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