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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해영-
dc.contributor.author구예지-
dc.creator구예지-
dc.date.accessioned2021-01-28T16:31:18Z-
dc.date.available2021-01-28T16:31:18Z-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otherOAK-00000017366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73667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56465-
dc.description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dc.description.abstract최근 사회의 다양한 측면에서 ‘소수자 권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와 함께 관심을 받는 주제가 ‘배리어 프리(Barrier Free)’이다. 배리어 프리란, 장애인이나 노약자들도 편하게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물리적·제도적 장벽을 허물자는 것으로 더불어 사는 사회를 위해 아주 중요한 의제이다. 점진적으로 관련 연구가 다양해지고 심화하여가고 있지만, 아직 충분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교육적 차원에서는 물론이고 사회의 다양한 부분에서 여전히 장애에 대한 공개적이거나 암묵적인 차별이 만연하다. 관련 법 개정 등의 제도적 지원과 사회 구성원들의 노력으로 과거와 비교해 상황이 점차 개선되고 있음은 확실하지만, 여전히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같은 수준의 교육을 누리지는 못하고 있으며 이는 교육적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및 문화영역에서 역시 마찬가지이다. 언어 교육을 비롯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사회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A. 교재의 목적 및 필요성 1 B. 선행연구 검토 5 II. 교재 개발을 위한 이론적 배경 8 A. 보편적 학습설계 8 B. 시각장애 학습자용 교재 12 C. 시각장애 학습자를 위한 과제 중심 한국어 교수법 15 III. 교재 개발의 개요 21 A. 대상 학습자 집단 21 B. 학습자 집단의 요구 23 IV. 교재의 구성과 교육적 효과 26 A. 교재의 구성 26 B. 단원별 세부 구성 32 C. 교재의 교육적 효과 41 V. 결론 43 참고문헌 44 부록 1. 교재 53 부록 2. 듣기 지문 및 모범 답안 111 부록 3. 교사용 지침서 12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02962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한국어 회화 교재 개발-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52, [9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dc.date.awarded202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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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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