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18 Download: 0

독해력 향상을 위한 전략적 읽기 교재 개발

Title
독해력 향상을 위한 전략적 읽기 교재 개발
Authors
박빛나리
Issue Date
2021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선희
Abstract
본 포트폴리오의 목적은 기존의 읽기 전략 교재의 한계점을 보완하여 독해력 향상을 위한 읽기 전략 교재를 개발하는 것이다. 대학 진학을 위해 한국어를 공부하고 대학에 다니며 과제를 수행하는 학문 목적 학습자들은 늘어나는데 비해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교육 과정이나 진학 준비 프로그램은 부족하다. 이런 부족함이 결국은 외국인 유학생의 만족도를 떨어뜨리고 학업 자체에 대해 어려움을 느껴 성공적인 유학생활을 하지 못하게 된다. 그리고 학업의 어려움에는 ‘읽기’가 중심이 된다는 것을 앞선 선행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본 포트폴리오는 전략 사용이 학습자의 읽기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선행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전략 중심의 한국어 읽기 교재를 구성하여 한국 내 대학에 다니고 있거나 진학을 앞둔 학문 목적 학습자의 독해력 향상을 위한 읽기 교재를 개발하였다. 본 포트폴리오에서는 교재 개발의 이론적 배경인 읽기 전략과 읽기 과정에 따른 전략을 세부적으로 살펴본다. 그리고 기존 읽기 전략 교재에서 주로 다루고 있으며, 읽기 전 단계와 읽기 단계 그리고 읽은 후의 단계로 나누어 개발 교재에 적용할 전략 유형을 살펴보았다. 또한 교재 개발 대상과 학습자 요구 분석을 통해 개발 교재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였다. 본 포트폴리오의 개발 교재는 학문을 목적으로 하는 한국어 학습자로 대학에서 수학 중인 유학생 또는 대학 진학을 준비하고 다른 대학으로 편입을 준비하는 학습자를 대상자로 삼는다. 입학 조건의 해당하는 4급 이상의 학습자가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정하고 대상 학습자가 학문을 목적으로 두고 있는 만큼 대학 생활을 하며 접할 수 있는 실제적인 텍스트와 장르를 선정하여 개발하였다. 교재를 개발하기에 앞서 시중에 나와 있는 나온 대학 기관의 읽기 교재를 5권 선정하여 분석함으로써 한계점과 보완점을 살펴보았다 학습자 수준과 글의 장르에 맞춘 전략을 사용하였지만, 대부분의 교재가 읽는 단계에서 한두 가지의 전략에 중점적인 사용이 보였다. 그 다음으로 본 개발 교재의 전체 구성과 단원 구성표 그리고 단원의 구성을 살펴보고 학습자가 본 교재로 인해 얻을 수 있는 교육적 효과를 살펴보았다. 읽기 단원은 기존에 나온 전략 읽기 교재의 비교·분석을 통해 학습 대상이 호기심과 흥미를 느낄만한 읽기 주제를 선정하여 구성하였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Fulltext
Show the fulltext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