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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신승희-
dc.contributor.author사예슬-
dc.creator사예슬-
dc.date.accessioned2021-01-28T16:31:15Z-
dc.date.available2021-01-28T16:31:15Z-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otherOAK-00000017341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73419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56450-
dc.description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dc.description.abstract커뮤니케이션의 발전에 따라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비언어적 행위 표현이 의사소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그 영향력에 대해 이해가 많이 부족하다. 미국의 사회학자 A.Meharabian(1971)에 의하면 의사소통에 있어서 말이 차지하는 비중이 7%, 목소리(음조, 억양, 크기)등이 38%, 비언어적 태도가 55%에 달한다고 한다. 이처럼 커뮤니케이션은 단순히 말을 할 줄 안다는 것과 다른 사람과 대화를 잘 한다는 것과는 상당한 거리가 있다.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목소리, 얼굴표정, 눈길, 몸짓 등을 통해서 자신의 감정이 자신의 감정 상태를 노출시킨다. 그렇기 때문에 원활하고 정확한 의사사소통을 위해 음성언어 이외의 비언어적 행위가 관련되어져야만 한다. 본 연구는 중국 신체언어의 교육효과와 중국 시트콤《家有儿女》를 예시로 하여 분석하고 문화 간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교육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한·중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신체언어는 각기 다른 문화규범에 의해 형성된 다의적인 메시지 해석이 필요하기 때문에 문화간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교육이 필요하다.그러나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를 위한 한·중 문화 간 비언어커뮤니케이션 교재와 교수 방법에 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한 상태이다. 신체언어의 특성상 시각매체의 활용은 학습자의 동기유발을 촉구하여 비언어 정보 취득에 유용한 수단으로 적용한다. 신체언어 관찰을 위해서는 영화나 드라마 등 영상 매체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관점에 의해 중국 신체언어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중국영상이 신체언어 비언어 정보취득에 유용한 수단으로 작용한다. 이에 본 연구는 중국 시트콤《家有儿女》를 선정하여 중국인의 신체언어를 예시로 분석하였다. 시트콤은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는 오락적 기능, 언어학습 및 문화 이해, 특히 영상을 통해 보다 더 생동감 있게 신체언어를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적 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중국어 교육에서의 활용가치가 매우 높다. 따라서 중국어 학습자들에게 외국어 능력뿐만 아니라 중국인의 신체언어를 통해 중국어에 내재되어 있는 비언어적인 요소에 관한 교사들의 인식이 필요하며 이에 따른 교수법 개발 및 교재 개발도 아울러 이루어 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 제1장에서는 주제의 선택 이유에 관해 기술하였다. 비언어커뮤니케이션은 언어적 의사전달을 보완하거나 대체하는 의사전달 수단이며 의사전달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이 두 요소의 적절한 조화와 일치가 필수적임을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설문조사를 통해 문화 간 비언어 커뮤니케이션교육이 중국어 교육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에 대해 입증하였다. 다음으로 중국시트콤《家有儿女》교육적 가치를 분석하여, 영상 예시를 통해 신체언어를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방안을 모색하였다. 제2장에서는 제1장의 분석 결론을 바탕으로, 교재를 구체적으로 설계하고 교재 설계의 기초 연구에 관해 기술하였다. 우선 교재의 대상 및 그 대상의 중국어 수준을 설정하였다. 제3장에서는 단원 학습 목표, 세부적인 교수·지도 방안을 제시하고, 지도 시 필요한제안을 추가하였다. 언어와 문화는 긴밀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문화 교육의 일환으로도 비언어커뮤니케이션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이에 본 연구를 통하여 중국어 학습자들에게 중국 시트콤 《家有儿女》를 통해 중국인의 신체언어를 소개하고, 그 활용방안을 제시함으로서, 앞으로 중국어 교육에 있어서 신체언어 인지능력 향상의 문화간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학습의 교육적 가치를 적극적으로 연구되길 기대한다. 본 고에서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중국인이 어떻게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그리고 그러한 행위 표현이 무슨 의미를 나타내는지에 대해 연구해 볼 필요가 있음을 강조한다. 따라서 본 고가 문화 간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第一章 教材设计缘起 1 1.1 课题 1 1.2 适用对象 1 1.3 课题选定缘由 1 1.4 教材设计基本研究 3 1.4.1 体态语研究现状 3 1.4.2 非语言交际 5 1.4.2.1 非语言交际定义 5 1.4.2.2 非语言交际研究历史和发展过程 6 1.4.2.3 非语言交际具体分类 7 1.4.2.4 非语言交际的特点 8 1.4.2.5 非语言交的作用及其语言交际的关系 9 1.4.2.6 非语言交际对语言交际的辅助作用 10 1.4.3 跨文化非语言交际能力 12 1.4.4 体态语 13 1.4.4.1 体态语的教学价值 13 1.4.4.2 体态语的功能 15 1.4.4.3 体态语的文化特征 16 1.4.5 相关教学法 40 1.4.5.1 教育学建构主义理论 ( Constructivism ) . 40 1.4.2.2 视听法教学理论 ( Audio-Visual method ) 41 1.4.6 《家有儿女》教学价值的分析 42 1.4.6.1 内容介绍 42 1.4.6.2 选取标准 43 1.4.6.3 影视作品对中国文化传播的作用 44 1.4.6.4 情景剧的特征及教学价值 44 1.5 学习者需求分析 45 1.5.1 调查对象 45 1.5.2 调查内容及方法 45 1.5.3 调查结果分析 45 1.6 教材设计预期效果 49 第二章 手册设计方案 50 2.1 手册名称 50 2.2 手册特征 50 2.3 手的构成 51 2.4 单元目录 54 2.5 课堂概要 56 第三章 手制作及指导 69 3.1 手册制作:第十课 69 3.2 单元指导计划 74 3.2.1 学习目标 74 3.2.2 多媒体案例情节摘要及展示多媒体 75 3.3 课时指导计划 77 3.4 课堂实际指导 77 参考文献 81 [附见一] 教材样课 85 [附见二] 调查问卷 90 국문초록 9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928405 bytes-
dc.languagechi-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基于《家有儿女》的汉语体态语手册开发-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家有儿女》를 기반으로 한 중국어 신체언어 학습 핸드북 개발 연구-
dc.format.page10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dc.date.awarded202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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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국제중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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