基于中国小学语文教材的韩国小学综合汉语教材开发

Abstract

영어가 한국 사회에서 압도적인 수요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신흥 강국으로 성장한 중국에 대한 관심이 점차 생겨나기 시작했다. 이에 조기 언어 교육에 있어 기본적으로 다루어 지던 영어와 더불어 중국어 수요도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관심을 반영하듯 현재 한국의 초등학교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및 사설 교육기관을 통하여 어린이 대상의 중국어 수업이 운영되고 있다. 세계 경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갈수록 커지면서 국제적 경쟁력을 가진 인재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중국어를 학습해야 한다는 인식이 널리 퍼지게 되었으나, 아직 이러한 수요를 충족할 만한, 특히 어린이 대상의 중국어 학습 교재는 그 수나 다양성 측면에서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점차 늘어나는 어린이 중국어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어린이의 수준을 고려한 여러 종류의 특색이 있는 중국어 교재 개발이 요구된다. 이에 실용성과 정확성을 갖춘 어린이 대상의 중국어 종합 교재 개발을 위하여 본고는 중국 소학교 어문 교과서의 활용 가치에 주목하였다. 중국 소학교 어문 교과서는 중국 어린이의 정확한 보통화의 습득과 활용을 목적으로 전체적인 내용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중국어 교재 개발의 참고자료로 활용하기에 그 가치는 충분하다. 그리하여 기존의 한국 어린이용 중국어 교재의 장점을 취하면서, 중국 소학교 어문 교과서가 가지고 있는 소재의 다양성과 표현의 정확성 및 실용성을 반영한 종합성 교재를 만들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제1장은 연구하고자 하는 주제와 그 선정 배경을 설명하였다. 제2장은 본 교재의 주 활용 대상을 구체화하고, 교재 개발에 참고할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였다. 이어 상관 교재와 교재 분석 기준을 설정한 후, 교재에 대한 분석 결과를 비교 정리하였다. 그리고 상관 수요 분석에서는 어린이 중국어 분야에 종사한 적이 있는 강사를 대상으로 하여 설문을 진행하였고, 그로부터 얻은 답변을 표와 함께 정리하였다. 또한 교재 개발을 위한 소재 선정 기준을 설정하여 실제 교재에서 사용하게 될 읽기 자료의 난이도와 주제를 고려하고,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재를 활용하게 될 경우 기대되는 학습 효과를 서술하였다. 제3장은 앞서 서술한 이론들과 교재 분석 결과들을 참고하여 중국 소학교 어문 교과서를 활용한 교재의 개발 계획안을 정리하였다. 또 제4장은 앞서 계획한 교재의 단원 중 2개를 선정하여 그 샘플을 작성하였고, 이를 실제 수업에서 활용할 때의 지도안을 제안하였다. 초등학교 고학년 학습자를 주 활용 대상으로 한 본 교재는, 중국 소학교 어문 교과서를 활용하여 중국어 초∙중급 수준의 어린이 학습자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전반적인 부분에서 중급 이상의 수준을 갖출 수 있는 종합성 교재를 개발하는 것에 최종 목표가 있다. 이에 기존 교재들이 제시하고 있는 단순 대화문 형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장르의 읽기 자료를 활용하여 흥미성을 높였으며, 보다 폭넓은 어휘 및 자연스러운 중국식 표현 소개에 중점을 두고 내용을 구성하였다. 또, 중국어 지식을 습득함과 동시에 언어 활용에 있어 종합적인 능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언어 기능 중심의 학습 활동도 포함하고 있다. 이 교재가 추구하는 바와 같이, 어린이 대상의 흥미성과 실용성을 두루 갖춘 종합성 중국어 교재를 위한 연구가 앞으로도 많이 이루어졌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