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82 Download: 0

在韩YCT4级阅读考试模拟习题集设计

Title
在韩YCT4级阅读考试模拟习题集设计
Other Titles
YCT4급 독해 영역 모의고사 문제집 설계 연구
Authors
Wang, Xiaoqin
Issue Date
2021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신승희
Abstract
최근 몇 년 사이 전 세계적으로 중국어 열풍이 불면서 한국 내에서도 어려서부터 중국어를 배우려고 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이를 반영하듯 중국어를 제2외국어 과목으로 채택한 초등학교와 중학교 역시 늘어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본인의 중국어 학습 실력을 검증할 수단에 대한 필요성이 커졌고, 그 결과 15세 이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유일한 시험이자 중국 국가한판(国家汉办)이 주관하는 공신력 있는 시험인 YCT의 영향력이 증대되었다. YCT에 응시하는 대상은 학교 정규 과정으로 중국어를 수강하거나 약 2개월~1년 이상 중국어를 학습한 초등학생 및 중학생이며 중국어 학습 기간이 짧고, 중국어를 생소하게 느끼는 초급 수준이다. 그렇기 때문에 YCT 시험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중국어 학습의 기초 능력을 기르고, 탄탄한 언어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교재가 필요하다. 또한, 대다수의 수험자가 YCT의 시험 영역 중 ‘독해’ 영역을 어려워하기 때문에 이를 집중적으로 연습할 수 있는 교재로 학습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적합한 교재가 부족하여 많은 학생들이 YCT 시험 준비를 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는 한국에서 중국어를 제2외국어로 배우는 초등학생 및 초급 수준의 중국어 실력을 보유한 중학생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독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YCT 4급 독해 전용 모의고사 문제집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제1장에서는 한국에서 중국어 교육의 추세 및 주제 선정의 필요성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제2장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한중 양국의 학자들의 YCT 연구를 살펴보았다. 또한, 문법 번역식 교수법(Grammar-translation Method), 어휘 접근식 교수법(Lexical Approach), 인지교수법(Cognitive Approach)을 연구하여 교재의 특성에 맞게 적용하였다. 다음으로는 기존의 YCT 교재 4권을 선정하여 각 교재의 장단점 및 특징을 분석하였다. 또한, 설문조사를 통해 YCT 학습자의 학습 상황과 학습 경로에 대한 조사 및 교재 수요 조사를 진행하였다. 교재 분석과 설문조사를 통해, 본 교재 개발의 타당성을 확인하고 기존 교재의 개선 방안을 도출하여 교재 설계의 방향을 잡았다. 제3장에서는 앞서 연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교재를 구체적으로 설계하였다. 교재명, 교재의 특징, 교재의 단원 구성과 교재 단원 목록과 본 연구 교재의 모든 강의 개요를 종합하여 기술하였다. 제4장에서는 총10단원 중 6과와 8과를 수업 모형으로 설계하고, 교수∙학습 지도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한 교재가 YCT시험을 준비하는 한국의 청소년들이 중국어 어휘를 확장시키고, 짧은 구문 연습을 통해 중국어 문법 구조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중국어 독해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 아울러 YCT 교수자를 위한 좋은 참고 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시작으로 향후 YCT와 관련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 청소년을 위한 중국어 시험의 학습자료가 다양하게 개발되기를 기대한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국제중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