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49 Download: 0

国际文凭大学预科项目(IBDP) 中文 B(普通课程)听力考试教材开发

Title
国际文凭大学预科项目(IBDP) 中文 B(普通课程)听力考试教材开发
Other Titles
IBDP Chinese B (Standard Level) 듣기 이해 시험대비 교재개발 연구
Authors
CHAN, WING YIN
Issue Date
2021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신승희
Abstract
외국 대학으로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대부분 외국 교육과정을 이수하거나 외국 진학 시험을 준비한다. 한국학생들은 미국으로의 유학을 선호하기 때문에 AP, SAT에 응시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IBDP 과정도 점차 발전하고 있는 추세이다. 한국의 응시생은 2010년 273명에서 2020년 534명으로 증가하였다. IBDP 과정은 학생들의 세계관과 언어능력을 중시하기 때문에 모국어를 제외한 제2언어는 필수과목이다. 중국어 학습에 대한 열풍으로 인해 제2외국어로 중국어를 선택하는 학생이 2010년 1,946명에서 2020년 5,028명으로 늘어나 스페인어 또는 일부 유럽어(예 프랑스어)에 필적하고 있다. 앞으로도 중국어 선택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IBDP Chinese B(Standard Level) 시험은 중국어를 150시간 배운 학생을 대상으로 언어와 주제, 텍스트를 익혀 중국어 구사능력을 발전시키는 시험이다. IBDP는 진솔한 언어능력을 추구하면서도 사고 능력을 요구하는 한편 시험지침에는 주제만 제시할 뿐 세부적인 범위는 없다. 이러한 점이 이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이나 지도하는 교사에게 큰 어려움을 느끼게 한다. 2018년 과정을 바꾼 후 처음으로 듣기 이해 시험이 실시되었다. 듣기 이해에 초점을 맞춘 교재 개발에 대한 필요성도 함께 대두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IBDP Chinese B 듣기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교재 개발을 목적으로 5대 주제를 선정하고 각 주제를 신문기사, 광고, 인터뷰 등 다양한 형식으로 음성자료를 구현하여 현실감을 강화하고 수험생의 듣기 이해력을 높여 시험에 임할 수 있도록 교재를 설계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의 제 1장에서는 주제와 선정 이유를 설명하였으며 이 주제와 관련된 연구를 살펴보았다. 그 후에 IBDP 시험을 상세히 소개하였으며 주관사(IBO)에서 제공한 시험 샘플을 이용하여 문제를 분석했다. 본 교재에 적용한 이론인 도식 이론(schema theory)을 서술한 다음, IBDP의 특성에 기초하여 개발하고자 하는 교재에 적용할 주요 교수법인 문법번역식 교수법(Gramma-Translation Method)과 시청각 교수법(Audio-Visual Method)에 대해서 소개하였다. 끝으로 수요자를 대상으로 수요분석을 진행하였고, 그 결과와 IBDP Chinese B(Standard Level)의 정도에 따라 교재 설계와 예상 효과를 기술하였다. 제2장에서는 앞 장에서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IBDP Chinese B(Standard Level) 수준의 단어를 수록하고 주관사에서 제시한 주제와 시험 문제형식으로 교재를 설계하였다. 그리고 교과서의 특징과 구성, 전체적인 학습계획(연습 29개 및 모의고사 1개)의 학습 목표와 각 과의 주요 학습 내용을 자세히 서술하였다. 제3장에서는 총30과 중 제16과를 예시로 삼아 본 교재의 교수학습 방법을 설명하고 상세한 교수학습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교재는 IBDP Chinese B(Standard Level) 듣기 이해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 설계되었으나, 연습마다 음성자료의 본문과 핵심 어휘를 첨부하여 읽기 연습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또 주제가 광범하고 중국 문화 지식 외에 세계적인 이슈를 담고 있어 학습자가 본 교재를 활용하여 듣기능력 뿐만 아니라 읽기 등 다른 능력도 함께 향상할 수 있고 세계를 바라보는 넓은 시각도 배양할 수 있다. 이에 대한 연구와 관련교재 개발은 시작단계이기 때문에 본 연구를 기점으로 IBDP Chinese B에 대한 더 많은 연구와 교재 개발을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국제중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