运用魔术的汉语幼儿辅助教材设计

Abstract

현재 유아 중국어 교육의 수요가 급증하였고 그 수요가 계속 지속되고 있지만 여전히 중국어 교재의 대부분이 학습교재로 구성되어 청소년 교재에 많이 국한되어 있으며 유아 중국어 교재는 청소년 교재에 비해 많이 출간되지는 않았다. 또한 유아 특성에 맞는 부교재도 단일하고 또한 교재의 다양성도 부족한 실상이다. 유치원에서 아직 중국어에 대한 정규교재가 없고 방과 후 활동 등을 통한 학습으로 이루어 지고 있다. 이에 본 부교재는 유아들의 인지 특성을 고려하여 유치원 누리과정에 최대한 부합하고 또한 유아들이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수업에 몰입할 수 있는 다양한 매체 중 마술이라는 방식을 통하여 유아들이 중국어 학습을 조금 더 재미있게 즐겁게 할 수 있고 활발한 학습분위기 형성 및 유아들의 집중력의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 따라서 유아의 특성에 맞는 마술을 활용하여 중국어 부교재라는 방식을 통하여 교재의 다양성을 향상시키고 교사들의 수업활용의 이로움을 도모하고자 한다. 제1장에서는 마술을 활용한 유아 중국어 부교재 선정의 이유를 설명하였다. 제2장에서는 교재 연구대상, 관련 학습 이론, 교육마술의 효과 등에 대하여 설명하였고 마술을 활용한 유아 중국어 학습에 대한 교육적 가치를 나타냈다. 제3장에서는 제1장과 제2장 교재분석 및 수요분석, 선정자료 규정 및 본 연구의 기대 효과를 순서로 제시하였고 교육마술의 교육적 효과와 이론 및 교육적 가치를 살펴보았다. 유아의 재미와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관심과 집중을 불러일으키기에는 마술의 교육적 효과는 상당하다고 믿는다. 제1장과 제2장에서의 내용 및 이론분석을 토대로 실제 부교재를 설계하여 제시하였다. 교재의 설계는 누리과정 내용에 기초하여 일상생활 관련 주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주제로 10개과를 선정하였다. 매 과의 학습을 마친 후 마술교구를 활용하여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수업시간에 배운 학습 내용을 다시 복습하고 반복할 수 있도록 활용할 수 있게 활동 및 학습지를 구성하였다. 제4장에서는 두 단원의 내용을 제작하였다. 실제 유치원 및 유아교육기관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마술교구 이미지도 첨부하고 그 방법도 자세히 기술하였기에 교사들도 실제 수업에서 어려움 없이 바로 적용할 수 있게 설계하고 제작하려고 노력하였지만 부족한 점은 많이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본 연구는 유아학습자의 제2언어 학습특징 이론을 분석하고, 유아 중국어 학습교재의 다양성과 부교재의 활용성을 고려하여 교재개발 및 교수학습방안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유아들의 중국어 학습과정에서 중국어에 대한 흥미와 집중력을 발휘하며 또한 교사들의 높은 수업활용 효과를 기대하여 학습을 하는데 있어서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