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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스토리텔링을 위한 기업 기록관리 개선방안 연구

Title
기업 스토리텔링을 위한 기업 기록관리 개선방안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Corporate Records Management for Storytelling
Authors
양소연
Issue Date
2021
Department/Major
정책과학대학원 기록관리학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지현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업무활동의 증거이자 자산’으로 재정의된 기록의 가치가 제고될 수 있도록 활용 단계를 고려한 기록관리 방안을 고민하는 시점에서, 이를 기업의 영역으로 확산하여 기업 스토리텔링을 지원하는 기업 기록관리를 정착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국내 기업에서는 컴플라이언스 대응과 국제 표준 가이드라인, 해외 전자증거개시제도 등의 영향을 받아 주로 기록의 1차적 가치를 강조하는 프레임워크를 마련해가고 있다. 이와 대조적으로 기록의 2차적 가치인 증거적∙정보적 가치를 실현하는 기업 스토리텔링 활동에 있어서는 기록관리에 대한 체계적 접근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국내 기업의 스토리텔링 활동과 밀접히 연계되는 기록관리 프로세스 구축과 적용 방법론 마련이 시급하다. 이를 위하여 문헌 연구를 통해 기업의 기록, 기록관리, 스토리텔링을 개념적으로 정리하였고 이에 더하여 분야별로 다루어지는 기업 스토리텔링의 의미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기록을 활용해 2차적 가치를 구현하는 활동을 기업 스토리텔링이라 규정하고 이와 연계된 기록관리 측면을 조사하여 기록에 기반한 기업 스토리텔링을 종합적으로 정의하였다. 본 논문에서 개념화한 기업 스토리텔링이란 기업의 역사, 비전, 업무, 활동, 사람, 관계 등에 대한 기록을 탐색하고 소재를 발굴하여 기업만의 고유한 서사를 만들고, 이를 지속적으로 순환되도록 하는 일련의 활동이다. 이를 통해 기업의 가치관, 경험, 가능성, 문화, 지식정보를 공유하여 조직의 실천적 에너지를 만들 수 있으며 기업 정체성을 전달하여 브랜딩에 활용 가능하다. 단, 이러한 스토리텔링 활동은 확보된 기록만큼의 역할을 수행하게 마련이므로 기업의 기록관리는 마지막 활용 단계, 그 중에서도 스토리텔링을 염두에 두어 전략적으로 설계되고 체계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주요 기업 23곳의 홈페이지 분석을 통해 기업 기록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실태를 확인하였다. 조사대상으로 선정한 국내 주요 기업은 공시대상 기업집단 가운데 기업 스토리텔링의 대표 유형인 기업사사를 최근 10년 내 실적 포함 2회 이상 발간한 12곳이다. 해외 주요 기업은 미국 아키비스트 협회의 기업 기록관리 분과에서 활동하는 미국 기업 중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로 선정된 11곳이다. 이 중 국내 기업 두 곳과 미국 기업 두 곳에 대해서는 기록관리 및 스토리텔링 담당자와 서면 인터뷰를 진행하여 기업 기록관리 및 스토리텔링의 전개와 현황, 주안점을 분석하였다. 이상의 사례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기업 스토리텔링을 위한 기록관리 요건 여섯 가지를 도출하였다. 기업 스토리텔링에 있어 기록관리는 필수 과정이므로 두 기능의 연계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해야 하고 이때 스토리텔링을 필요로 하는 주기를 고려한 로드맵을 포함하며 기본 산출물인 연혁이 생성되도록 하는 기록관리 과정이 고려되어야 한다. 특히 국내 기업 환경에서는 기록관리와 스토리텔링이 밀접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체계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기업 스토리텔링은 기업의 정체성을 정립하는 일이므로 반드시 기록에 기반하여 신뢰를 획득할 수 있도록 책임감 있게 접근해야 하고 이와 같은 체계적이고 지속가능한 접근을 위해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이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이상의 요건을 고려하여 기업 스토리텔링을 위한 기록관리 7개 절차와 스토리텔링 프로세스 12단계를 설정하였다. 이 가운데 선행하여 작동되는 기록관리 체계가 있을 경우에는 유관 단계를 통합함에 따라 전체 13개 단계로 프로세스를 정립할 수 있다. 기업 기록관리와 스토리텔링의 통합 프로세스 13단계는 전략 수립, 기록 수집, 분류∙정리, 목록∙보존, 제작 계획, 기록 조사, 분석∙연구, 세부 기획, 스토리 개발, 기록 결합, 사실 확인, 매체 제작, 공유∙활용으로 구성된다. 또한 기업 입장에서 저마다의 여건과 필요가 상이함을 고려하여 어떤 기업이라도 기업 스토리텔링에 연계된 기록관리를 실행할 수 있도록 발전단계에 따라 순차적으로 적용 가능한 수준별 모델 세 가지를 제안하였다. 첫 번째 모델은 기업이 기록관리를 실행할 수 있도록 전략을 수립하고 기틀을 만드는 기업 기록관리 체계 구축 및 로드맵 수립 과정이다. 두 번째는 기록관리를 통해 핵심 기록을 정리하고 기업 스토리텔링의 소재를 발굴하는 기록의 기초연구 모델이다. 세 번째는 기업 스토리텔링 활동이 체계적으로 수행되고 지속적으로 순환되도록 하는 기업 기록 기반의 지속가능한 스토리텔링 모델이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기록관리와 스토리텔링의 통합 프로세스와 발전단계별 적용 모델은 단기적으로 스토리텔링 결과에 집중하던 기업이 지속가능한 스토리텔링을 위하여 기록관리를 시도하는 데 있어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At the time when records are redefined as ‘evidence and asset of business activities’ and people are interested in the utilization phase so that the asset value of the records can be enhanc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ways to spread this change to the territory of companies and to establish their records management. Companies are actively utilizing records, but in contrast to the implementation of the primary value of records which has been structured under the influence of international standards guidelines, utilization of the secondary value of records is not approached from a systematic perspective linked with records management. First, I categorized the secondary utilization of records into storytelling activities and defined corporate storytelling in consideration of its link with records management. Corporate storytelling is a series of activities that explore records of a company’s history, vision, work, activities, people, relationships, etc. and discover materials to create unique stories of the company and keep the story continuously circulated. In addition, based on case studies and written interview analysis of major domestic and foreign companies, I derived necessary requirements for records management that support corporate storytelling and established integrated processes by reflecting such requirements. The thirteen stages of the records management process for corporate storytelling which has been established through combining record management procedures and storytelling procedures are strategization, record collection, classification ∙ arrangement, listing ∙ preservation, production plan, record research, analysis ∙ study, detailed planning, story development, record combination, fact-checking, production and distribution ∙ utilization. I also proposed three models that could be applied sequentially to enable any company to implement records management irrespective of the company’s conditions. The three models are establishment of a corporate records management system and road map, basic research on records based on records management, and the sustainable storytelling methodology based on corporate records. I hope that the proposed models will lead companies, which have focused on storytelling results, to sustainable records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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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과학대학원 > 기록관리학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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