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류분석을 통한 중국어 동량사 ‘次’, ‘遍’, ‘下’ 지도방안 연구

Abstract

本文是以学习汉语的高中学生为对象,设计汉语动量词 “次”,“遍”,“下” 的指导方案。 在2015修订的教育课程教科书中,有六种“汉语Ⅱ”教科书讲了这三种动量词,在5种外语系高中教科书中也出现了这三种动量词,这些都表明了动量词用法研究的必要性。但是目前国内对汉语动量词的相关研究尚不足,尤其是缺少对汉语动量词的教学指导方案。 因此,本文首先在Ⅱ章中,基于动量词 “次”,“遍”,“下” 的理论背景,了解各动量词的正确用法和意义。进一步地,在Ⅲ章中,为了了解教科书如何讲解以及学习汉语的高中生如何学习这三种动量词,对教科书进行了详细地分析。本文分析了2015修订的教育课程教科书中最多涉及这三种动量词的5种外语系高中教科书, 并分析这三种动量词在该教材中的类型及出现频率。在Ⅳ章中,为了了解高中生对该三种动量词的学习现状,通过在Ⅲ章进行的教科书分析结果来设计调查问卷,并且,为了了解学生能否区分与动量词 “一下” 的用法,可以翻译为 “좀”, “조금” 的 “一点儿” 和 “一会儿” 也包含在问卷项目中。以外语系高中生为对象进行了调查问卷后,以调查问卷的结果为基础,进行偏误分析,研究错误类型及其导致错误发生的原因。在V章,研究了通过在Ⅳ章研究的错误类型和原因,设计可以避免这些错误的指导方案。在设计这三种动量词的指导方案时,增加了易混淆的动量词之间的互相比较。最后,在Ⅳ章,总结了本研究的结果,并简要叙述了每章所述的内容和结论。 本文的意义在于为了避免学生在使用动量词时犯错,首先调查犯错的原因,针对调查问卷显示的犯错原因,设计了相关指导方案。因此,希望本研究能够对这三种动量词的研究添砖加瓦,也希望该指导方案能够帮助学习者减少使用动量词的错误。最后,希望今后对动量词本身的研究能够蓬勃发展,也希望国内对各种动量词研究能够出现更多的指导方案。 ;본 연구는 중국어를 학습하는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중국어 동량사 ‘次’, ‘遍’, ‘下’를 지도하는 방법에 대해 고찰한 논문이다. 2015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중,『중국어Ⅱ』교과서 6종에는 이 세 동량사가 모두 출현하며, 외국어 고등학교 교과서 5종에도 모두 등장한다. 따라서 동량사 학습은 중국어를 학습하는 데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의 중국어 동량사에 대한 관련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며 중국어 양사의 일부로 그 범위가 작게 다루어져왔다. 동량사 교수법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교수자를 위한 자료 또한 현저히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선 Ⅱ장에서 동량사 ‘次’, ‘遍’, ‘下’의 이론을 다룬 선행연구를 통해 각 동량사들의 정확한 용법과 의미를 알아본다. Ⅲ장에서는 중국어를 학습하는 고등학교 학생들이 어떻게 동량사 ‘次’, ‘遍’, ‘下’를 학습하고 있는지, 교과서에서는 동량사 ‘次’, ‘遍’, ‘下’가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교과서 분석을 실시하였다. 2015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중, 동량사 ‘次’, ‘遍’, ‘下’를 가장 많이 다루고 있는 외국어 고등학교 교과서 5종을 분석하였다. Ⅳ장에서는 Ⅲ장에서 다룬 교과서 5종을 다루는 외국어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중국어 동량사 ‘次’, ‘遍’, ‘下’의 용법이 얼마나 학습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문항은 Ⅲ장에서 다룬 교과서 5종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학생들이 범할 수 있는 오류를 유형화하여 구성하였다. 또한 교과서 분석을 통하여 교과서에 등장하는 단어 중, ‘좀’, ‘조금’이라고 해석할 수 있는 ‘一点儿’과 ‘一会儿’을 설문조사의 문항에 추가로 포함시켜 교과서에서 제시한 의미인 ‘좀 ~하다’에 해당하는 동량사 ‘一下’의 용법을 정확히 알고 있는지 판단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설문조사의 결과를 토대로 오류분석을 실시하여 오류유형에 따른 오류 발생 원인을 연구하였다. Ⅴ장에서는 Ⅳ장에서 연구한 오류의 유형과 원인을 통해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한 지도방안을 연구하였다. 세 동량사 ‘次’, ‘遍’, ‘下’ 각각의 지도방안 뿐만 아니라 자주 혼동할 수 있는 동량사들을 서로 비교하여 지도할 수 있도록 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Ⅵ장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고, 각 장마다 그 과정과 결론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였다. 본 연구는 학생들이 동량사를 사용함에 있어 자주 범하게 되는 오류에 대한 원인과 해당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도 방안을 마련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지도 방안이외에도 더 다양한 지도 방안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앞으로 동량사 자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길 기대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동량사에 대해 더 많은 지도 방안이 제시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