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4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영규-
dc.contributor.author정희숙-
dc.creator정희숙-
dc.date.accessioned2020-08-03T16:31:17Z-
dc.date.available2020-08-03T16:31:17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otherOAK-00000016766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67660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54706-
dc.description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dc.description.abstract이주여성들은 대부분 국제결혼에 대한 사전 준비 없이 한국 사회로 왔기 때문에 낯선 문화에서 새로운 가정을 이루어 가는데 많은 갈등 요소와 문제점을 안고 있다. 그러나 한국 사회의 일원으로 당당하고 건강하게 행복한 가정을 이루며 살아가기 위해서는 이주여성들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이 필요하다. 그래서 본 연구는 이주여성들의 한국 사회에서의 정체성과 자존감을 높이고, 한국 사회의 일원으로 가정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언어·문화적인 능력을 길러서 갈등과 소외감 없이 가정과 사회에서 주체적으로 잘 소통하면서 살아갈 수 있도록 실제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코칭 대화법 교재를 만드는 것이 본 포트폴리오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교재 개발의 목적 및 필요 1 2. 선행 연구 검토 4 Ⅱ. 교재 개발의 대상과 교수학습 상황 8 1. 대상 학습자 집단의 요구 8 2. 교수학습 상황 15 3. 기존 교재 분석 19 Ⅲ. 교재 개발의 이론적 배경 22 1. 언어와 문화교육 22 2. 한국어 듣기말하기 교육 25 3. 한국어 읽기쓰기 교육 31 4.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35 5. 내용 중심 교수법 37 Ⅳ. 교재의 구성과 교육적 효과 39 1. 교재의 구성 및 단원의 세부 구성 39 2. 교재 개발의 교육적 효과 50 Ⅴ. 결론 51 참고 문헌 52 교재에 사용된 이미지 출처 55 부록 1. 교재 68 부록 2. 듣기 지문과 모범 답안 120 부록 3. 교사 지침서 12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454702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초·중급 여성결혼이민자 대상의 가정 내 갈등 해소를 위한 코칭 대화법 교재 개발-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13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dc.date.awarded2020. 8-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