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급 여성결혼이민자 대상의 가정 내 갈등 해소를 위한 코칭 대화법 교재 개발

Abstract

이주여성들은 대부분 국제결혼에 대한 사전 준비 없이 한국 사회로 왔기 때문에 낯선 문화에서 새로운 가정을 이루어 가는데 많은 갈등 요소와 문제점을 안고 있다. 그러나 한국 사회의 일원으로 당당하고 건강하게 행복한 가정을 이루며 살아가기 위해서는 이주여성들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이 필요하다. 그래서 본 연구는 이주여성들의 한국 사회에서의 정체성과 자존감을 높이고, 한국 사회의 일원으로 가정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언어·문화적인 능력을 길러서 갈등과 소외감 없이 가정과 사회에서 주체적으로 잘 소통하면서 살아갈 수 있도록 실제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코칭 대화법 교재를 만드는 것이 본 포트폴리오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