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유산을 활용한 재외동포 고급 학습자 대상 통합 교재 개발

Abstract

본 포트폴리오는 재미한인, 재일교포, 조선족, 고려인 등 여러 호칭으로 불리는 재외동포 학습자에 유네스코에 등재된 유산을 주제로 교육하여 한국어 능력을 기르는 것은 물론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과정에서 학습자는 민족문화 정체감 확립이라는 보다 큰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한국의 역사와 문화 중 세계적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은 유네스코 세계유산, 무형문화유산, 세계기록유산을 주제로 하여 고급 학습자를 위한 통합 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재외동포의 정체성을 위해 한국어 교육과 함께 문화를 가르치는 것에 대한 필요성은 이미 대두되었다. 그러나 방대한 양의 문화를 한국어 교육과 연결짓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이에 따라 본 포트폴리오에서는 앞서 활용되지 않은 유네스코 유산을 주제로 한 통합 교재를 제작하고자 한다. 유네스코 유산 중 세계유산은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가졌다고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며, 무형유산은 세계 문화다양성을 반영하며 인류의 창조성이 세계적으로 입증된 것이 등재된 것이다. 또한 세계기록유산은 영향력, 시간 등을 두루 고려한 결과 등재된 것이다. 이에 따라 세계 각국의 재외동포 한국어 교육에 있어 세계적으로 공인받은 한국의 유네스코 유산을 접목하여 교육할 때, 정체성 제고와 동시에 다양한 시각을 길러줄 수 있어 적절한 주제라고 판단하였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른 본 포트폴리오의 전체적인 구성은 다음과 같다. Ⅰ장에서는 재외동포 대상 학습자 관련 연구와 한국사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관련 연구를 살펴본 후, Ⅱ장에서는 교재 개발의 기반이 되는 이론적 배경으로 내용 중심 교수법, 문화 지식과 문화 관점 그리고 민족문화 정체감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어지는 Ⅲ장은 교재 개발의 개요로, 대상 학습자 집단 및 요구, 한국사 활용 교재를 분석한 뒤 본 포트폴리오에서 9개의 유네스코 등재 유산을 선정한 배경에 관해 기술하고자 한다. Ⅳ장에서는 본 포트폴리오로 교재를 개발할 때 교재의 구성과 교육적 효과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Ⅴ장은 결론으로 마무리하며 실제 개발 교재와 함께 모범 답안과 교사 지침서를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