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8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영규-
dc.contributor.author박재희-
dc.creator박재희-
dc.date.accessioned2020-08-03T16:31:16Z-
dc.date.available2020-08-03T16:31:16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otherOAK-00000016799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67994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54700-
dc.description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dc.description.abstract본 포트폴리오의 목적은 동요를 활용하여 취학 전 다문화 가정 아동 대상 한국어 통합 교재를 연구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I장에서는 교재의 사용자인 다문화 가정 배경 아동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고, 교재 개발의 목적과 필요성, 중요성을 서술한다. II장에서는 이론적 배경과 선행 연구에 대한 내용을 기술한다. 동요의 정의와 특징, 동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연구와 함께 학습 대상자인 다문화 가정 아동의 정의와 현황, 다문화 가정 아동 학습자 집단의 요구를 알아본다. III장에서는 교재 개발에 있어 기반이 되는 교수 접근법 소개와 함께 관련된 선행 교재를 분석한다. IV 장에서는 교재의 전체 구성, 교재 사용의 교육적 효과, 단원별 세부구성에 대해 서술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A. 교재 개발의 목적과 필요성 및 중요성 1 II. 교재 개발의 개요 4 A. 교재 사용자 집단 소개 4 B. 교재 사용자 집단 대상 선행 연구 및 요구 분석 6 1. 다문화 가정 미취학 아동 대상 한국어 교육과 요구 분석 6 2. 동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9 3. 선행 교재 분석 10 C. 교수 학습 상황 소개 15 III. 교재 개발의 기반이 되는 이론적 배경 18 A. 교재 개발의 기반이 되는 교수 접근법 소개 18 1.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18 2. 학습자 중심 교수법 19 B. 동요의 교육적 가치와 선정 기준 20 1. 동요의 교육적 가치 20 2. 동요 선정 기준 20 IV. 교재의 구성과 교육적 효과 23 A. 교재의 구성 23 1. 교재의 전체 구성 23 2. 교재의 각 단원 구성 27 B. 교재 사용의 교육적 효과 29 V. 결론 31 참고 문헌 33 부록 1. 교재 36 부록 2. 모범 답안 67 부록 3. 교사용 지침서 7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77719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다문화 가정 아동을 위한 동요를 통해 배우는 한국어 교재 개발-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9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dc.date.awarded2020. 8-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