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교포 아동을 위한 문화 공감 가정 학습 한국어 교재

Abstract

전 세계 170여 개국에 사는 약 7백만 재외동포들 가운데 미국에 거주하고 있는 재외동포의 수는 약 35%에 이른다. 한글학교의 약 50%가 미국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1.5세대와 2세대의 숫자도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재외동포에 대상 한국어 교육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 중 재미교포 대상이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교재는 1973년 정부 차원에서 시작되었다. 일찍이 교재 개발이 시작되었지만, 대상의 언어와 문화 및 여건이 다양하여 세분된 맞춤형 교재가 충분히 개발되어 있지 않다. 재미교포 대상의 교재 또한 학습 목표, 연령, 교수 환경 등에 따라 세분될 필요가 있다. 본 포트폴리오는 재미교포 아동 중 부모와 함께 가정학습을 하는 경우를 대상으로 ‘재미교포 아동을 위한 문화 공감 가정학습 한국어’ 교재 개발 기준을 제안하고 교재를 개발함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