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전공 유학생을 위한 전공 어휘 교재 개발

Abstract

외국어 학습에서 어휘는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Wilkins(1972)는 “문법이 없이 약간의 의미를 전달할 수 있지만 어휘가 없이는 의미를 전혀 전달할 수 없다”고 하였으며(남상은, 김영주, 2011, p. 5에서 재인용) Rivers(1983)는 “제2언어 사용을 위해서는 적당량의 어휘 습득이 필수적으로 수반되어야 한다.”고 지적하였다(강현화,홍혜란, 2009, p. 2에서 재인용). 이에 본 포트폴리오는 사회복지전공 어휘를 중심으로 하여 외국인 유학생들의 한국어 능력과 전공 내용 이해를 동시에 향상시키기 위한 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국내 대학에 진학하는 외국인 유학생이 점점 증가하였고, 대학들도 많은 유학생을 유치하기 위해 입학 기준을 완화하면서 학문 목적을 가진 외국인 유학생이 급증하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가 대학 생활에 잘 적응하고 대학 수학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교육과정과 교재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과 교재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을 위한 교재가 여전히 부족하여 많은 유학생들이 대학 진학 후 학업 수행과 대학 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또한, 이미 출판된 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도 인문이나 경영 등 특정 전공 분야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그 외의 전공을 선택한 외국인 유학생은 학업 수행에 더 큰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서 외국인 유학생이 어떠한 전공을 선택하더라도 한국어 학습에 있어서 소외되지 않도록 다양한 전공 분야의 교재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대부분의 외국인 유학생들은 일반 목적의 교육과정을 마치고 대학에 입학하기 때문에 전공 수업 이해와 한국어 학습을 동시에 해내야 하는 부담이 있으므로 외국인 유학생들의 전공 수업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교재와 교과과정이 마련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포트폴리오는 한국의 대학에서 사회복지를 전공하고자 하는 또는 전공하고 있는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전공 분야 배경지식을 넓히고, 성공적인 전공 수업 이해를 위한 전공 어휘 교재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