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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현중-
dc.contributor.author안문주-
dc.creator안문주-
dc.date.accessioned2020-08-03T16:31:12Z-
dc.date.available2020-08-03T16:31:12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otherOAK-00000016848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68488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54669-
dc.description.abstract현대사회는 이성중심의 사회에서 감성중심의 시대로 끊임없이 변화하는 방식으로 전환되고 있다. 그에 따라 공간디자인에서도 한곳에 고정된 정적인 공간보다는 움직이고 변화해가는 문화와 현상을 수용할 수 있는 유연한 공간을 요구한다.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로 기업들은 효과적인 브랜드 이미지 전달을 위해 소비자들의 관심과 체험을 유도하는 팝업스토어와 같은 공간마케팅 전략을 선보이고 있다. 팝업스토어는 점차 다양화되고 개별화 되고 있는 현대의 소비구조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적 도구로서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하지만 한정적인 공간형태와 구조 변경의 한계로 팝업스토어의 개념을 극대화시키기가 어렵고 브랜드 표현의 도구로서 다양성과 차별성을 줄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기존 팝업스토어의 공간적 한계점을 극복하고 보다 효율적이고 기능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컨테이너를 활용하여 가변성이 적용된 팝업스토어 디자인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제 1장에서는 팝업스토어가 효과적인 브랜드 마케팅 수단으로서 적극 활용됨에 따라 공간적 가변성이 필요함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연구방법 내용을 서술한다. 제 2장에서는 팝업스토어에 대한 전반적인 고찰과 기존의 공간적 한계점을 극복하고 보다 효율적이고 기능적인 공간을 제안하는데 필요한 공간적 가변성에 대해 살펴본다. 제 3장에서는 앞서 정리된 공간적 가변성과 팝업스토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이론적 고찰을 실시하여 도출된 내용들을 바탕으로 공간적 가변성이 적용된 컨테이너 팝업스토어의 사례분석을 통해 디자인 경향을 파악한다. 제 4장에서는 3장에서의 연구를 바탕으로 팝업스토어의 공간적 가변성을 구현시킬 수 있는 방법인 컨테이너에 대한 고찰을 실시하여 적합한 대안을 선정하고, 하나의 브랜드를 대상으로 선정하여 최종 디자인 모형을 제시한다. 제 5장에서는 앞에서 진행된 연구들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 정리를 통해 결론 및 제언을 내리고, 팝업스토어 디자인에 대한 객관적 검증과 연구의 기대 효과, 활용방안 및 한계점에 대해 밝히도록 한다. 본 연구는 가변성을 적용한 팝업스토어 공간이라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브랜드의 이미지 제고와 마케팅의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를 통해 팝업스토어 공간에서 나타나는 형태적, 공간적 특징을 소비 공간에서의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에 충족시키고 브랜드와 사람과 공간이 긴밀하게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 전략이 기획되어지기를 기대해 본다.;The trend in modern society, thought on sensitivity is affected to our life style and it has been consistently transformed into various way from generality. In space design field, the concept of space has been changed to be more flexible and variable than a limited place. Accordingly, many corporations make the best use of marketing through a Pop-up store in order to interact with the customers face to face and extend their brand-image. A Pop-up shop is made to become diversification and customization. It is not only use excellent marketing tools and also promoting their brands effectively. Many companies need to develop a marketing strategy due to corresponding with a diversity of consumption structure nowadays. In contrast, the weakness of Pop-up store is the lack of space available, limit of structure change and location. This means that it is hard to make understand customers what is the concept of a Pop-up stores and also keep stimulating curiosity about brand image for a long time. The location is a important factor. If the place is not well-known and accessible street with lots of pedestrians, it is very difficult to bear in their minds. Therefore, this thesis will propose a solution regarding limitation of space and how we make a design which is maximized variable space for Pop-up store functionally. The study proceeds with following approaches. The first chapter presents a Pop-up store is frequently utilized such as effective marketing tool, we will propose the necessity of variable space. In regard to variableness, we describe the background, purpose and method of this research. In the second chapter, we understand what is concept of a pop-up shop in general. How "Variableness" apply to Pop-up store and resolve issue from space limitation. The third chapter, dealing with example of analysis which Pop-up store is applied to variable space as well and figure out design trend recently. The forth chapter, based on researching variableness, we find a way to be materialized efficient and functional Pop-up store. After selecting our target brand, we will propose detailed design model through simulation. Lastly, in the comprehensive analysis, objective test, study, it comes to conclusion the final result of designing Pop-up store and expectation of utilization pla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 배경 및 목적 1 B. 연구 범위 및 방법 2 Ⅱ. 팝업스토어와 공간적 가변성 3 A. 팝업스토어의 이해 3 1. 팝업스토어의 개념 3 2. 팝업스토어의 특성 5 3. 팝업스토어의 유형 7 B. 공간적 가변성의 이해 11 1. 공간적 가변성의 개념 11 2. 공간적 가변성의 특성 12 Ⅲ. 공간적 가변성이 적용된 컨테이너 사례 분석 14 A. 사례선정 및 분석 기준 14 B. 사례 분석 15 C. 종합 분석 25 Ⅳ. 컨테이너를 활용한 팝업스토어 디자인 연구 27 A. 디자인 개요 27 1. 디자인 목표 27 2. 디자인 범위 및 방법 29 B. Programming 30 1. 대상 브랜드 분석 30 2. 팝업스토어 공간 프로그래밍 37 3. 팝업스토어 가변성 계획 수립 39 C. Designing 50 1. 디자인 전개 50 2. 디자인 최종안 62 D. 종합 및 평가 76 Ⅴ. 결론 78 참고문헌 80 ABSTRACT 8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31958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ddc700-
dc.title컨테이너를 활용한 팝업스토어 디자인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공간적 가변성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Design of Pop-up Store made from Shipping Container : Mainly Focused on Space Flexibility-
dc.creator.othernameAhn, Mun Ju-
dc.format.pageviii, 8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공간·조명디자인전공-
dc.date.awarded2020.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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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공간·조명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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