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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Acculturative Stress on Life Satisfaction in Multicultural Adolescents : Mediating Effect of Ego-Resilience and School Adjustment
Authors
CUI, LINA
Issue Date
2020
Department/Major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노충래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데에 있어서 자아탄력성과 학교적응이 매개효과가 있는지에 대하여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사회복지학 차원에서 다문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를 향상하기 위한 임상적·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다문화청소년패널(Multicultural Adolescents Panel Study; MAPS)의 자료 중 중학교 1학년 다문화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4차년도(2014년)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외국인 어머니를 둔 다문화 청소년 1,325명을 최종 분석 표본 수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구조방정식 모델(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을 활용하였으며, SPSS 21.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AMOS 22.0을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타당성 검증 및 연구모형 적합도를 파악한 후 변인 간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 결과 및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삶의 만족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다문화 청소년이 자신의 삶에 대해 만족하는 정도가 낮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다문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문화적응 스트레스의 수준을 낮추기 위한 다양한 지원방안이 모색되고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한국문화와 타문화 간의 충돌로 인해 경험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화적응 스트레스의 수준을 낮추기 위해서 다문화 청소년들이 이중문화에 대해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지원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둘째,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아탄력성이 청소년기에 겪는 발달상의 위기 및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자원이 되며 궁극적으로 삶에 대해 만족하게 되는 요소로 작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겪고 있는 다문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를 향상하기 위해서는, 환경에 적합한 조절전략을 구사하여 적응력을 높일 수 있는 자아탄력성 향상 프로그램 개발 등이 요구된다. 셋째,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학교적응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사 및 또래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학교규칙을 준수하는 등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는 것이 다문화 청소년의 삶에 대한 만족감을 높이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특히 학령전환기인 중학교 1학년 청소년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부담도 가지고 있으므로 학교 내에서 다양한 교육 및 상담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이들이 겪고 있는 스트레스와 다양한 어려움을 해소하여 삶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처럼 본 연구는 다문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를 향상하기 위한 자아탄력성 및 학교적응 프로그램 개발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이에 대한 실천적·정책적 지원을 모색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종단연구를 통해 다문화 청소년의 발달궤적을 연속성 있게 살펴보고, 분석대상을 중·고등학교 청소년 전체로 확대하여 다양한 연령에 따른 민감한 변화를 깊이 있게 분석할 필요가 있다. 또한, 청소년을 둘러싼 개인체계 및 환경체계 요인을 보다 풍부하고 세밀하게 설계함으로써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를 더욱 깊이 있게 연구할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ego-resilience and school adjustmen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cculturative stress and life satisfaction in multicultural adolescents. This is the quantitative research, the data used for the analysis was 4th wave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Panel study (MAPS), conducted by the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The participants were 1,325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backgrounds in their 1st year of middle school. The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acculturative stress had a negative effect on life satisfaction in multicultural adolescents. Second, multicultural adolescent's ego-resilience had a medi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culturative stress and life satisfaction. Finally, multicultural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had a medi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culturative stress and life satisfaction. Based on the results, this study provided basic data necessary for supporting multicultural adolescents to improve their life satisfaction and reflecting future policies so that they can grow as healthy members of our soci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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