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18 Download: 0

市场营销从业者专用基础化妆品汉语词汇教材设计

Title
市场营销从业者专用基础化妆品汉语词汇教材设计
Other Titles
마케팅 종사자를 위한 기초화장품 중국어 어휘 교재 개발 연구
Authors
임설화
Issue Date
2020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신승희
Abstract
한국 화장품 산업은 드라마와 K-Pop의 한류 열풍을 넘어 ‘K-Beauty’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내며 전세계적으로 그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2000년대 중반까지 전세계 화장품 시장에서 한국 화장품 시장 점유율은 높지 않았으나, 꾸준한 신제품 개발과 트렌드에 맞는 마케팅으로 중국 및 아세안, 미국, 유럽 등으로 범위를 넓혀 나가고 있다. 그 중 한국 화장품 산업의 주력 수출국인 중국은 전세계 글로벌 화장품 기업들이 가장 주목하는 화장품 시장이다. 중국 화장품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률로 전세계 화장품 시장에서 2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주요 소비층이 트렌드에 민감한 ‘90허우’와 ‘95허우’로 변화하면서 중국 화장품 시장도 점차 바뀌고 있다. 이에 글로벌 화장품 기업들은 중국 화장품 시장을 향후 잠재적인 화장품 소비 시장으로 인식하고 새로운 소비층의 니즈와 소비성향을 파악하여 차별화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한국 화장품 기업도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새로운 소비층 확보와 시장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현지화 마케팅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전략을 선보이고 있다.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한국 화장품 기업들이 원하는 인재는 능숙한 외국어 능력은 물론 효율적으로 마케팅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이다. 하지만 중국 화장품 시장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이 활발한 상황과 대비하여 화장품 관련 용어와 표현에 따른 중국어 교재가 개발되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화장품 마케팅에 필요한 화장품 필수 용어와 표현을 활용할 수 있는 어휘 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 제1장에서는 한국 화장품 산업에 대한 전망을 기반으로 중국 화장품 시장 규모 증대에 따른 화장품 기업의 활발한 마케팅 전략에 대해 살펴보고, 화장품 마케팅에 도움이 되는 교재 연구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제2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에 근거하여 어휘 교재 개발 방안의 구체적인 방향 모색과 어휘 교재 필요성을 검증하였다. 먼저 이론적 배경은 세가지로 첫 번째 특수 목적 중국어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두 번째 국가직무능력 NCS를 기반으로 직무를 분석하여 업무 수행에 필요한 기초 배경 지식을 파악하고, 어휘 교재 방안 기초 이론에 해당하는 형태 초점 교수법을 고찰하였다. 그 다음 현재 판매되고 있는 화장품 관련 교재를 면밀하게 검토하고, 보완해야 하는 문제점을 파악하여 교재 설계 방안 기초를 세웠으며, 화장품 마케팅 현직 종사자들이 작성한 설문조사 통계 결과를 토대로 명확한 교재 설계 방안을 마련하였다. 제3장에서는 어휘 교재 개발 설계를 위해 도출해 낸 결과를 기반으로 본 연구의 목적인 어휘 교재 특징과 단원 구성 방안을 제시하였다. 교재의 단원수는 총 6과로, 각 단원 또한 5개 파트로 나눠서 필수 어휘, 응용 회화, 응용 문장, 화장품 관련 상식과 PLUS 어휘, MINI TEST로 구성하였다. 또한 세부적으로는 첫 번째 핵심적인 표현 학습을 통해 필수 어휘를 활용할 수 있게 하였고, 두 번째 화장품 관련 상식과 그에 따른 PLUS 어휘학습으로 어휘량을 확장할 수 있게 하였고, 세 번째 4가지 문제 유형으로 구성된 MINI TEST로 실력 확인과 복습을 할 수 있게 설계하였다. 제4장에서는 본 교재 단원 중 1과와 2과를 선정하여 샘플로 제작하고 수록하였으며, 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업-학습 지도계획안을 설계 및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화장품 기업이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활발한 현지화 마케팅을 하고 있는 현 시점과 다르게 전문성을 갖춘 화장품 관련 중국어 용어 교재가 없다는 점에 착안하여 진행하였으며, 본고의 연구가 시발점이 되어 화장품 관련 중국어 교재 개발의 토대를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또한 본 연구와 더불어 향후 다양하고 세분화된 후속 연구들을 통해서, 화장품 기업 마케팅 종사자와 예비 종사자들이 마케팅 능력을 효율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전문성과 체계성을 갖춘 중국어 교재가 개발되기를 기대한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국제중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