韩国小学汉语发音教学辅助教材开发

Abstract

본 연구는 발음교육에서 绕口令(잰말놀이)을 이용하여 학습자에게 맞는 최적의 중국어 발음 교육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우리가 외국어 배울 때의 첫 단계는 발음 익히기다. 발음은 언어를 배우는데 있어서 언어의 뼈대이자 가장 기초적인 부분이다. 특히 중국어 수업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습자의 흥미유발이다. 그러나 중국어를 배우는 많은 학습자는 발음이 모국어와 달리 낯설고 어렵다고 느껴 학습 초기에 포기하거나 흥미를 잃어버린다. 이때 학습자가 발음을 음률로 받아들이고, 흥미는 높이면서 자연스럽게 발음 연습할 수 있는 방법으로 绕口令(잰말놀이)을 들 수 있다. 학습자들이 지루해할 수 있는 발음 수업에 绕口令(잰말놀이)을 활용하면 정확한 발음 연습과 취약한 부분의 발음 교정에 효과적이고 생동감 있는 분위기 속에서 교사, 친구들과 상호작용하면서 유의미한 수업을 이끌어 나갈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제1장과 제2장은 绕口令(잰말놀이)에 대한 이론 중심으로 서술하였고 제3장은 교재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실제 본보기로 구현해냈으며, 제4장은 중국어 수업의 진행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 방법을 녹여냈다. 본 연구는 발음을 신나고 즐겁게 학습하기 위해 绕口令(잰말놀이)을 중심으로 초등 학습자를 위한 발음 부교재 개발 연구이다. 우리나라에는 어린이 교재 중 绕口令 (잰말놀이)을 주제로 한 교재가 없고 발음교육에서 绕口令(잰말놀이)을 활용한 예도 매우 적다. 앞으로 후속연구가 진행되어 绕口令(잰말놀이)으로 발음교육이 왕성하게 뻗어 나가길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