外国人学校初中生专用中国文化教学辅助教材设计

Abstract

현재 우리가 살고있는 21세기 지구촌 사회는 많은 분야에서 국가간 교류가 적극적으로 이루어 지고 있다. 이러한 결과로 인해 외국어 교육은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더욱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특히 우리 나라와 국경이 인접한 중국은 미국과 함께 세계 강국의 양대산맥으로 고도의 경제 성장과 13억 인구를 바탕으로 전세계의 모든 방면에서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이로 인하여 중국어를 배우고 싶어하는 하는 우리나라의 초중고 및 외국인학교의 학생수도 꾸준히 늘고 있다. 최근 외국어교육의 추세를 살펴보면 과거 그 어느때보다 문화교육을 중요하게 여기며, 이는 한국에 있는 외국인학교의 제2언어교육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2019년 발표된 캘리포니아주(K-12) 공립학교 세계언어표준 교과과정에서도 문화와 언어가 적합한 방식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지향한다고 발표된 바가 있다. 미국교육과정을 기초로 하는 국내의 대다수 외국인학교에서의 외국어 수업 또한 문화 수업을 중요히 여기며, 교과과정의 필수적인 요소로 지정한다. 하지만 이러한 문화교육의 중요도에 비해서, 한국 외국인학교 학생을 위한 교재는 매우 부족하다. 또한 현재 쓰이는 중국어교재는 문화 함량이 낮으며, 충분한 활동과 설명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특히나 현재 사용하는 교과서의 문화 소재는 매우 형식적으로, 중학교 시기의 특성상N 세대의 관심사를 반영하지 않았다.따라서 필자는 한국 외국인학교에서 쓰이는 교재를 문화 중심으로 비교⋅분석하고 그 결과로 국내 외국인학교 중학교 중국어수업에서 효과적으로 쓰일 수 있는 교과서의 문화활동 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1장에서는 연구 주제를 제시하고, 한국에 있는 외국인학교의 중국어 문화활동 보조교재 개발의 필요성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2장에서는 상관 이론 분석을 통하여 기초를 다지고, 한국 외국인학교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주 교재 한권 『轻松学中文』을 선정하여 단어, 본문, 어법, 연습문제, 문화를 세밀하게 분석하였다. 또한 한국 외국인학교에 재직중인 선생님과 재학중인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수요 분석을 하였다. 설문 결과 한국 외국인학교에서 가장 인기있는 외국어 과목은 중국어로, 학생들의 수요가 가장 높았다. 또한 한국 외국인학교에서는 학생이 주도가 되는 수업방식을 가장 많이 채택하고 있었으며, 그 대표적인 예로는 과제 중심 교육법으로, 문화와 언어가 융합된 과제를 통해 언어를 배우는 교수법이다. 설문에 참여한 대부분의 교사들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교과서의 문화적 요소가 부족하다고 했으며, 주 교재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보조 교재의 개발에 대해 매우 긍정적 이였다. 이를 끝으로 보조 교재 개발의 기대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3장에서는 앞서 이야기한 내용을 기초로 교재를 만들어 보았다. 이 보조 교재는 외국인학교 중학교 6,7,8학년 중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 외국인학교에서 쓰이는 주 교재 『轻松学中文』의 문화 보조교재이다. 본 보조 교재는 주 교재 『轻松学中文』를 기초로 본문과 문화활동에 문화 소재가 융화되어 있다. 또한 연습문제는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네 가지 기능적인 요소를 모두 다루었으며, 기계적인 연습이 아닌 학생중심의 활동으로 설계되어 학생들의 참여와 협동심을 격려하고 있다. 문화활동은 본문과 연계된 문화 주제의 연장선으로 중학생 눈높이에 맞춘 다채롭고 흥미로운 활동들로 넣어보았다. 4장에서는 위의 연구를 기초로 샘플 두개를 만들어 보았다. 교재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있다. 표지와 교재 사용 메뉴얼, 목차와 샘플 두개 그리고 모범답안이다. 이 연구의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교재는 우리나라 외국인학교에 다니는 중학생을 위하여 만들어진 초급 단계의 문화 보조 교재로 외국인학교의 목표인 언어와 문화가 알맞게 어우러지는 적절한 교류 능력을 키우는 데에 목표를 둔다. 둘째, 본 교재의 문화활동은 학생들의 동기부여 및 흥미를 고려하여 중학생, 즉 N 세대가 관심을 갖는 문화적 소재를 적극 반영했다. 셋째, 보조교재는 과제중심 교수법을 적극 활용하여 언어와 문화가 융화된 다채로운 활동을 포함 시킴으로 외국어교육의 여러 영역의 지식을 균형있게 발전시킬 수 있다. 마지막으로 주 교재 『轻松学中文』의 문화란과 문화활동을 보안하여 현행 교과서의 부족한 점 을 보안하였다. 본 연구는 필자 및 현장에서 일하는 교사들과 학생들의 설문조사를 반영하여 만들어진 연구이다. 국내에 있는 외국인학교에서 쓰이는 주 교재에 대한 문화 활동 보충자료로서, 국내 외국인학교의 외국어 학습 목표를 적극 반영하였다. 필자는 이 교재를 통하여 학생들이 21세기를 살아가는 국제 시민으로서 상황에 적합하고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기를 바라며, 아울러 향후 심도있는 연구가 진행되어 국내에 있는 외국인학교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중국어 교재가 개발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