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62 Download: 0

Program Annotation

Title
Program Annotation
Other Titles
Program Annotation : L. v. Beethoven 『Piano Sonata No.6 in F Major, Op.10-2』, R. Schumann 『Faschingsschwank aus Wien, Op.26』, F. Liszt 『Rhapsodie Espagnole, S.254』, M. Ravel 『Sonatine』
Authors
강혜린
Issue Date
2020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계명선
Abstract
본 논문은 본인의 석사과정 졸업연주 프로그램인 L. v. Beethoven의 『Piano Sonata No.6 in F Major, Op.10-2』, R. Schumann의 『Faschingsschwank aus Wien, Op.26』, F. Liszt의 『Rhapsodie Espagnole, S.254』그리고 M. Ravel의 『Sonatine』에 대한 작품 형식과 음악적 특징에 대한 연구이다. 실제 졸업 연주회에서는 베토벤, 슈만, 라벨, 리스트 순으로 연주하였지만 본 논문에서는 작곡가 시대 순으로 작성하였다. 고전주의 음악을 대표하는 작곡가인 루트비히 판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은 총 32개의 피아노 소나타를 작곡했다. 그 중 작품 번호 10에 속하는 3곡의 피아노 소나타(5번, 6번, 7번 소나타)는 베토벤의 후원자이자 음악애호가인 안나 마르가레테(Countess Anna Margarete von Browne)에게 헌정되었다. 두 번째 곡에 해당되는 『Piano Sonata No.6 in F Major, Op.10-2』는 총 3악장 구성으로 제 2악장에 느린 악장이 오는 일반적인 소나타와는 달리 느린 악장을 생략하고 있다. 각 악장은 소나타 형식–복합 3부 형식–소나타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F장조–f단조–F장조의 조성을 지닌다. 로베르트 슈만(Robert Alexander Schumann, 1810-1856)은 19세기 초 낭만주의 시대를 대표하는 작곡가로 손꼽힌다. 그는 피아노 음악과 가곡에 관심이 많았으며, 음악과 문학을 결합한 성격소품이 낭만주의 음악의 대표적인 장르로 자리매김 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1839-1840년에 작곡된 『Faschingsschwank aus Wien, Op.26』은 5악장으로 나뉘며, B♭장조의 Allegro, g단조의 Romanze, B♭장조의 Scherzino, e♭단조의 Intermezzo, 그리고 B♭장조의 Finale로 구성되어 있다. 각 악장의 형식은 제 1악장과 제 3악장은 론도(Rondo) 형식으로 작곡되었으며, 제 2악장과 제 4악장은 3부분 형식, 마지막 제 5악장은 소나타 악장(Sonata Allegro) 형식을 사용하였다.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 1811-1886)는 헝가리 출신으로 19세기의 가장 뛰어난 비르투오소 피아니스트로 인정받는 작곡가이다. 그는 파리로 이주 후 주로 파리에서 활동하였으나, 민속 음악에 관심이 많아 민속춤이나 민속 리듬 등의 민속적인 소재를 사용해 많은 작품을 남겼다. 1863년 로마에 거주할 당시 작곡된 『Rhapsodie Espagnole, S.254』는 스페인의 민속 음악의 소재를 사용하여 작곡된 것이다. 이 곡에 제시된 민속음악의 소재는 대조 성격을 가진 춤곡인 폴리아 데스파뉴(Folies d′Espagne)와 호타 아라고네사(Jota aragonesa)이다. 『Rhapsodie Espagnole, S.254』는 카덴차 풍의 서주부와 폴리아 데스파뉴와 호타 아라고네사를 토대로 한 제 1부분과 제 2부분, 그리고 마지막의 코다(Coda)로 구성되어 있다. 모리스 라벨은(Maurice Ravel, 1875-1937)은 드뷔시와 함께 20세기 인상주의 음악을 대표하는 프랑스 작곡가로 알려져 있다. 라벨의 『Sonatine』는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고전적인 형식을 따르고 있으나 인상주의의 음악적 특징이 잘 나타나는 곡이다. 총 3악장으로 구성된 이 곡은 1악장과 3악장은 소나타 형식, 2악장은 3부분 형식으로 되어있으며, 각 악장은 동기를 반복하고 변형시킴으로써 곡 전체에 통일성을 지닌다.;This thesis is a program annotation of 『Piano Sonata No.6 in F Major, Op.10-2』by L. v. Beethoven, 『Faschingsschwank aus Wien, Op.26』by R. Schumann, 『Rhapsodie Espagnole, S.254』by F. Liszt, 『Sonatine』by M. Ravel, which were performed in the author’s graduation recital for the master degree. L. v. Beethoven(1770-1827) is a composer representing classical music. He composed 32 piano sonatas, 『Piano Sonata No.6 in F Major, Op.10-2』was composed in the early period. This sonata is composed of three movements, the first movement and the third movement are in the sonata form, and the second movement is in compound ternary forms. Most sonatas have slow movements in the second movement, but the slow movements are omitted in this sonata. R. Schumann(1810-1856) is a composer representing romantic music in the early 19th century. He made the Character Piece, which combines music and literature, a representative romantic music genre. 『Faschingsschwank aus Wien, Op.26』 is a representative Character Piece of Schumann, showing his extroverted and pleasant appearance, and depicting the carnival's appearance and atmosphere in Vienna. Schumann called this song a romantic sonata and composed five movements. The first and third movements are in the form of rondo, the second and fourth movements are in ternary form, and finally the fifth movement is in sonata form. F. Liszt(1811-1886) is known as the best virtuoso pianist among 19th-century musicians. He was mainly active in Paris, but was also interested in various folk music. 『Rhapsodie Espagnole, S.254』was inspired by Spanish folk music and used two contrasting dance songs of Spain as material. The song consists of the introduction part of the Cadenza style, a first part made of Folies d′Espagne, a second part made of Jota aragonesa, and a coda. M. Ravel(1875-1937) is one of the representative composers of the 20th-century French Impressionist music. He is known as a composer who showed not only impressionistic tendencies but also classical tendencies, and his representative work is 『Sonatine』. This work is composed of three movements following the classical form, the first movement and the third movement are in sonata form, and the second movement is in ternary form. The same motive is repeated and transformed in all movements, which shows unity between movements.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