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41 Download: 0

AR 뉴스의 특성이 수용자의 몰입도 및 정보습득에 미치는 영향

Title
AR 뉴스의 특성이 수용자의 몰입도 및 정보습득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 of AR news's characteristics on the immersion and information acquisition : Focused on Chinese disaster and sports news
Authors
LIU, JIANI
Issue Date
2020
Department/Major
대학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혜은
Abstract
본 연구는 AR 뉴스의 수용자 반응 연구이다. AR에 대한 현재 연구를 보면 기술적 장점과 기술적 실현 문제를 분석하는 것이 주된 추세이다. 그러나 이런 추세 중에서 AR이 새로운 기술로 저널리즘에 적용하는데 어떤 잠재력과 의의가 있는지 언급되지 않고 있다. 오늘날 AR 기술이 점점 발전하면서 저널리즘분야에서 이 기술을 활용하기 시작했다. 2016년 중국 CCTV 방송국은 AR 기술을 통해 G20 정상 회의를 보도하고 이후에 방송국들 중에서 AR 기술이 점점 유행화가 되고 있다. 후베이 TV와 광동 TV등 지방 방송국들이 AR 기술을 사용하여 태풍, 폭풍 같은 재난 사건 및 월드컵과 같은 스포츠 이벤트에 대해 보도하였다. 저널리즘분야에서 AR의 적용과 탐구는 계속되고 있지만 새로운 기술의 등장이 뉴스 제작 및 소비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았으므로 본 연구는 AR 기술을 뉴스에 적용 할 때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탐구하며 AR 뉴스의 수용자 반응을 알아보려고 한다. 본 연구에서 AR 뉴스의 세 가지 특성에 대한 평가가 몰입도 및 정보습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또 AR 뉴스 종류에 따라 뉴스의 세 가지 특성들에 대한 평가, 몰입도와 정보습득에 차이가 있는가를 탐구하였다. 구체적으로 2(영상 기술: AR 뉴스, 일반 뉴스) × 2(뉴스 종류: 재난, 스포츠) 피험자 간 실험을 실시했으며, ANOVA로 차이를 검증하고 뉴스 특성들에 대한 평가가 몰입도 및 정보습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회귀분석을 실시했다. 연구 결과를 보면 일반 뉴스보다 AR 뉴스를 시청할 때 수용자들이 뉴스 시각적 이미지, 스토리텔링 및 상호작용성에 대해 높은 평가를 하고, 또 한 수용자들이 뉴스에 적극적으로 몰입하고 있으며 정보 습득 정도도 높게 나타났다. AR 뉴스의 세 가지 특성이 몰입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을 때 AR 뉴스의 시각적 이미지, 스토리텔링과 상호작용성에 대한 평가는 뉴스 종류 차이 없이 몰입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AR 뉴스의 세 가지 특성에 대한 평가가 정보습득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발견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AR 뉴스의 향후 발전 전략에 대한 제안했다. 첫 번째는 AR 기술이 주요 정치 뉴스 보도에 널리 사용될 수 있다면 더 큰 가치를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로는 언론사들이 뉴스를 시청할 때 현기증과 부주의하게 만드는 AR의 부정적인 영향을 극복해야 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시각화를 강조하는 데에 있어서 언론사들이 시각화 공간에서 관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뉴스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This is a study of AR News' audience's response. This study examined how the evaluation of the three characteristics of AR news affects immersion and information acquisition. The study also explored whether there are differences in different types of AR news on the effect of AR news's three characteristics on news audience's immersionand and information acquisition. Specifically, 2 (video technology: AR, general) × 2 (news type: disaster, sports) experiments were conducted between subjects. And ANOVA was used to verify the differences and correlation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was used to analyze the evaluation of news's three characteristics on immersion and information acquisition. As a result, the evaluation of visual images was higher when viewing AR news than viewing general news. The evaluation of storytelling was higher when viewing AR news than viewing general news. The evaluation of interaction was higher when viewing AR news than viewing general news. The inmersion was higher when viewing AR news than viewing general news. When analyzing the effects of the three characteristics of AR news on immersion, the evaluation of AR news's visual images, storytelling and interactivity had positive effects on immersion without differences in news types. Lastly, The effects of the three characteristics of AR news on information acquisition had not been found.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