动宾搭配汉语合偶双音词词汇手册开发研究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어 合偶双音词의 동목결합관계(动宾搭配) 특징을 바탕으로 한국인 학습자의 효율적인 고급 시사중국어 학습을 위한 어휘학습교재를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다수의 한국 대학에서 시사중국어 관련 과목을 개설하고 있으며, 학습자 역시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 학습자들은 시사중국어 학습에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주된 원인으로는 중국어의 서면어적 특성과 시중 교재의 다양성 부족 문제를 손꼽을 수 있다. 우선 중국어에서 서면어는 구어와는 달리 고유한 문체적, 어휘적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그 사용에 있어 규범성과 규칙성을 보인다. 특히 현대 중국어에서 ‘2+2’형태로 대표되는 合偶双音词의 활용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학습자는 시사 내용을 이해하기에 앞서 반드시 이러한 특징을 파악해야 한다. 한편 신문은 각종 시사 이슈와 해당 언어의 특징을 동시에 살펴볼 수 있는 대표적인 수단이다. 신문 내용을 학습자료로 삼는 것은 타당성이 있으며, 이미 도식이론과 신문활용교육이론을 통해 그 교육적 효과도 입증되었다. 그러나 그간의 시사중국어 교재들은 주로 신문의 본문 내용을 위주로 활용하였으며, 학습자의 독해 능력 향상에만 치중된 양상을 보였다. 이에 본 연구는 중국어 신문 헤드라인을 주요 학습자료로 활용한 시사 어휘학습교재를 개발하는데 초점을 두고 차별성을 기하였다. 독자들은 헤드라인을 통해 매일 쏟아지는 뉴스 가운데 필요한 핵심 요소만 선별하여 볼 수 있으며, 본문 내용도 예측이 가능하다. 헤드라인은 지면의 공간적 제약을 받기에 짧고 간결한 정보를 담고 있지만, 사용언어의 내재적 특징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따라서 헤드라인은 시사중국어 학습자의 학습부담을 덜어내면서도 학습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는 최적의 학습자료이다. 실질적인 학습자료 제공을 위해 본 연구는 주로 인민일보 신문 표제어를 활용하였으며, 合偶双音词의 동목결합구조를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약 1,400개의 중국어 合偶双音词 가운데 ‘2+2’ 형태의 동목결합관계를 이루는 99개 중국어 동사를 선별하였으며, 이와 관련된 예문과 유의어 비교를 통해 해당 내용을 어휘교재에 구현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인 고급중국어 학습자의 효과적인 시사중국어 어휘 학습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순서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제1장에서는 주제와 그 선정 이유에 대해 기술하였으며, 제2장에서는 상관 이론 연구와 교재 분석을 통해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하고자 하는 어휘 교재의 필요성과 타당성 문제를 검증하였다. 상관 이론 연구 방면에서는 중국어 合偶双音词관련 이론을 기초로 삼고, 도식 이론과 신문활용교육법을 결합한 중국어 어휘 교수법을 고찰하였다. 또한 시중에 출판된 대표적인 시사 중국어 교재 분석을 통해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모색하여, 중국어 合偶双音词를 활용한 시사 중국어 어휘 교수 방안을 제시하였다. 제3장에서는 선행 이론과 교재 분석 결과를 토대로 어휘학습교재 설계 방안을 서술하였으며, 제 4장에서는 본 연구 결과를 통해 구현하고자하는 어휘학습교재를 총 2단원으로 구성하여 상세히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어 合偶双音词와 시사 중국어 학습을 연계하여 제반 이론을 분석하고, 관련 어휘 학습 교재 개발을 위한 설계 및 교수학습방안을 모색하였다. 어휘 교재 설계에 있어 동목결합관계로 이루어진 핵심패턴과 인민일보를 비롯한 실질적인 언어 자료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실용성을 극대화하고, 다양한 연습문제 제공을 통해 학습자의 실력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한국인 학습자가 중국어 서면어의 특성과 학습 교재의 다양성 부족 문제로 인해 겪는 학습상의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조력하고자 한다. 또한 한국인 중국어 학습자를 위한 실질적인 시사중국어 교수학습 방법을 고안하고, 관련 교재를 설계하는 데 본 연구 결과가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