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47 Download: 0

高中课外兴趣班专用中国歌曲教材设计

Title
高中课外兴趣班专用中国歌曲教材设计
Other Titles
고등학교 중국 노래 학습 동아리용 활동 교재 설계
Authors
조휘경
Issue Date
2020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신승희
Abstract
중국은 한국과 지리, 정치, 문화, 경제 등 여러영역과 분야에서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전세계를 통틀어 사용하는 인구가 가장 많은 언어가 바로 중국어이며, UN에서 지정한 6개의 공용어 중의 하나이다. 이런 국제적 속도에 발맞추어 중국어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매 해 증가하고 있고, 중국어 교육의 가치와 필요성 또한 점차 확대되고 있다. 또한, 중국어를 학교 교육과정으로 선택하는 고등학교가 많아졌고, 방과 후 수업 및 동아리 활동에서도 많은 동아리들이 중국 관련 주제를 바탕으로 활동하고 있다. 동아리는 정규교과의 한계성을 극복할 수 있고, 창의적 사고 능력 및 자기주도적 탐구력을 증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학생들이 활동하고 있다. 또한, 동아리는 명확한 목표 설정을 동반한 학습에 대한 자기 관리의 역량을 향상할 수 있고, 협동과 소통을 통한 사고의 확장 및 문제 해결력을 배양할 수 있기 때문에 교육적인 효과도 높다. 최근, 사람들의 중국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중국어와 관련된 교육법과 교재 개발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다양한 학습 매체 중 하나인 ‘노래’의 긍정적인 교육적 효과에 대하여, 다른 나라 언어, 특히 영어권 언어에서 이미 그 효과를 입증하는 연구들이 많이 진행되었고, 최근 중국어 관련 분야에서도 교육과 접목시킨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하지만 동아리 활동에서의 중국관련 활동은 정규 교과목 시간의 교과서처럼 활용하는 교재가 정해져 있지 않고, 중국을 더 탐구하고 싶어하는 학생들의 잠재력을 키울 수 있는 활동들이 제시되어 있는 활동 교재가 없어, 막상 중국에 대한 흥미를 바탕으로 동아리 개설을 하였지만 어떠한 방향으로, 또 어떤 목적을 가지고 동아리 활동을 할 것인지에 대하여, 동아리를 지도하는 교사와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본 연구는 동아리 활동에서 노래를 중국어 학습 및 교육에 어떻게 접목시켜 중국어 관련 동아리 활동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지를 연구하고, 실제적인 동아리 활동지까지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제1장에세는 중국 노래 학습을 연구 주제로 삼은 이유에 대하여 설명하였으며, 제2장에서는 연구 대상 및 본 연구와 관련된 이론으로 ‘학습활동’ 및 ‘활동 중심교육’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또한 2015년 개정 교육과정 창의적체험활동에 따른 동아리 영역을 언급하며 본 연구와 관련된 중국 노래 학습에 대한 교육적 가치를 나타냈다. 더 나아가 중국어 노래 학습 동아리에서 활용할 노래의 선정 기준을 정하고, 그 기준에 따라 선정한 노래의 특징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였다. 제3장에서는 연구 목적에 맞게 교재 설계를 하였다. 교재 설계는 중국어 노래 학습 동아리에서 활용하기 위하여 선정된 7곡을 바탕으로, ‘영화 소개’, ‘OST 소개’를 시작으로, ‘단어 익히기’, ‘노래 익히기’, ‘표현 알아두기’ 순서로 설계하였고, 노래 가사와 멜로디를 익히며 동시에 중국어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다. 활동 구성 순서로는 ‘고요속의 외침’, ‘빙고놀이’, ‘본인만의 가사 만들기’, ‘가사 관련 다양한 문제 풀기’, ‘빨리빨리 찾아내기’, ‘브래인 맵’ 등 이며, 수록된 노래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통해 동아리의 개설 목적과 중국어 학습의 교육적 효과가 동시에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활동지를 설계하였다. 제4장에서는 한 단원의 내용을 제시하였다. 실제 교육현장에서 중국관련 동아리를 지도하면서 관련된 교재의 부족으로 스스로 겪었던 어려움을 바탕으로 열심히 설계하고 제작하였지만, 부족한 점은 많이 보였다. 하지만 본 연구는 실제 고등학교 교육 커리큘럼에서 배정되어있는 활동 차시에 맞추어 교재 설계를 하였고, 일반적 상황에서의 교육이 아닌 고등학교라는 특수한 교육 현장의 교육 목적에 맞도록 설계하였다는 점에서 긍적적인 의미와 가치를 지닌다. 본 연구와, 연구 목적에 맞게 설계한 이 활동 교재가 동아리 활동의 목표 및 가치를 달성하고, 동아리 지도 교사가 동아리를 지도하고, 학생들이 중국어를 학습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되길 희망한다. 또한, 본 연구를 계기로 고등학교 중국어 교사들이 정규 중국어 교과 수업뿐만 아니라 동아리 및 방과후에서 진행되는 중국어 교육에도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연구를 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내실있는 중국어 교육이 더욱 더 활성화되길 기대한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국제중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