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电商从事者专用汉语教材开发

Title
电商从事者专用汉语教材开发
Other Titles
전자 상거래 종사자들을 위한 중국어 교재 개발 연구
Authors
SONG YANLIN
Issue Date
2020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신승희
Abstract
21세기에 들어 인터넷 기술이 발전되고 컴퓨터사용이 보편화 되면서, 전자상거래가 등장하고 상당히 빠른 속도로 꾸준히 발전해왔다. 전자상거래는 하나의 영업과 마케팅 방법으로써 사람들의 생활 속에서 이미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변화로 전자상거래 시장은 꾸준히 발전하고 그 규모가 커지면서 인터넷 쇼핑은 중국인들의 일상적인 주요 소비 방식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였다. 최근 몇 년간 전자상거래가 세계적으로 활발해지면서 인터넷 소비는 국경의 제한 없이 다양한 방식으로 소비의 수요와 소비 수준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많은 중국 소비자들은 이미 중국의 국내 전자 상거래 사이트에서의 쇼핑에 만족하지 못하고, 해외 쇼핑 사이트를 전전하며, 일부 해외 전자 상거래 기업들 역시 중국 시장을 겨냥하여 각종 방식으로 중국 고객에 대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을 예로, 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의 특징을 살펴보면, 이들 사이트의 판매 품목이 한정되어 있어 중국 사용자들의 한국 상품 수요를 충족시키기에는 부족한 실정이다. 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의 전자상거래 종사자들은 중국 소비자의 수요에 맞게 익숙하고, 선호하는 한국 브랜드 위주로 판매해야 하는 등, 중국인들의 현지화 구매 욕구에 맞추어 진행해야 할 필요가 있다. 현재 한국에는 ‘타오바오 시장에 어떻게 진출할 것인가?’ 에 대한 입점 안내서와 같은 책만 출판되어 있고 아직까지 이러한 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종사자들을 위한 기본서적이라 할 수 있는 중국어능력 배양을 위한 교재가 개발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양국 간 전자상거래의 원활한 교류와 협력이 필요하며 한국인들의 중국 인터넷 쇼핑 시장의 성공적인 진출을 위해 먼저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의 환경을 이해하고, 온라인구매 및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중국어 표현들을 익힐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어 한국의 전자상거래 종사자들을 위한 중국어교재 개발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 및 구성체계는 다음과 같다. 제 1장에서는 연구주제와 전자상거래 종사자들을 위한 교재 개발이 필요한 이유를 밝혔다. 제 2장에서는 구체적인 교재 설계 준비를 위해 연구 대상 및 관련 이론들과 선행연구를 살피며 연구의 방향을 모색하였다. 가장 먼저 특수목적 중국어로서의 중국어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개념을 정의하였다. 이어 본 교재의 설계와 관련하여 적용된 상황교수법과 과업중심 교수법의 특징들을 살펴보고, 본 교재 설계와 관련하여 시중에 출판되어 있는 ‘판매’ 와 관련된 서비스 중국어교재를 분석하여 제시하였으며 전자 상거래에 종사자들의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전자 상거래 종사자들을 위한 중국어 교재의 수요를 증명하였다. 제 3 장에서는 제 2장에서 분석된 내용을 기반으로 전자상거래 종사자를 위한 전용 중국어교재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였다. 본 교재의 경우, 중국의 대표적인 전자상거래인 ‘타오바오’에 나온 대화 사례를 선정하여 총 8개의 단원으로 구성하였으며 ‘의류’, ‘가방’, ‘화장품’ 등 구매와 밀접한 관련 있는 다양한 상황을 설정하여 대화를 통한 어휘학습, 다양한 연습문제, 미션 연습 등 의미 있는 활동을 제시하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각 단원을 ‘단원도입’, ‘단어’, ‘본문’, ‘주요 문형 설명’, ‘연습’, ‘임무 완성하기(활동)’, ‘문화’ 순으로 총 7개의 부분으로 설계하였다. 이 8개의 단원 가운데 2개의 단원을 샘플로 선정하여 제작하여 수록하였다. 제 4 장에서는 3장에서 제시한 2개의 샘플 단원의 구체적인 지도 방안을 위해 교수-학습지도안을 제시하였는데, 각 단원을 2차시로 나누어 1차시 당 50분의 수업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구성을 바탕으로 설계된 교재를 통하여, 전자상거래 종사자들과 관련자들이 중국과 한국의 문화를 잘 이해하며, 중국 기업과의 업무 처리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이 교재를 통하여 전자상거래 종사자들의 업무 수행능력이 향상되고, 중국어 교육 연구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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