针对航空服务相关专业在校生的空中乘务员专用面试汉语教材开发研究

Abstract

다양한 국적의 승객의 안전을 책임지고 목적지까지 편안한 서비스를 제공해야하는 객실승무원에게 외국어 능력은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자질 중 하나이다. 이에 따라 항공사는 객실승무원 채용 시 공인어학성적을 필수로 요구하고 별도의 외국어 면접을 진행한다. 특히, 최근 급증하는 중국인 승객으로 인하여 항공사는 객실승무원 교육훈련 중 중국어 교육을 강화하고 있으며, 현재 국내 대다수의 항공사에서 중국어 가능자를 우대하여 채용하고 있다. 특별히 국내 J항공사의 경우 중국어 특기자 전형으로 객실승무원을 채용한 바 있고, 최근 공인어학성적 제출 외에 중국어 기내방송문 읽기 혹은 간단한 중국어 질의응답의 면접을 통하여 지원자의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하는 항공사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시대 흐름에 따라 객실승무원을 양성하는 항공서비스관련학과에서도 중국어 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학과 내 항공중국어회화, 항공실무중국어, 항공HSK, 항공중국어인터뷰 등의 다양한 중국어 관련 교과목을 개설하여 학생들의 중국어 능력 향상을 도모하고 항공사 취업 기회를 확장하고 있다. 그러나 항공서비스관련학과의 중국어 교육이 비교적 세분화 되어 다양하게 교육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전국 80여개 항공서비스관련학과에 개설된 200여개의 중국어 관련 교과목 중 승무원 중국어 면접 준비를 위한 교과목은 극 소수이며, 시중 출판된 승무원 면접 중국어 교재 역시 단 1권으로 전문적인 교재 개발이 매우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최근 3년 사이 항공 및 승무원과 관련된 특수목적 중국어인 항공중국어 관련 연구가 시작되어 이루어지고 있으나, 객실승무원과 지상직 승무원이 업무에서 사용하는 항공실무중국어 연구 중심으로 이루어졌을 뿐, 승무원을 꿈꾸는 학습자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항공사 중국어 면접 준비를 위한 항공중국어 교육 관련 연구는 아직까지 없다. 이는 최근 들어 중국어 면접을 진행하는 항공사가 생겨남에 따라 승무원 면접 중국어 교육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늘어나고, 교육 체계를 구축해 나아가고 있는 단계이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항공서비스관련학과 재학생이 승무원 면접 중국어 교육을 통하여 항공사 중국어 면접을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전문성을 갖춘 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먼저, 본 연구의 1장에서 연구주제 및 주제 선정 이유를 밝혔고, 2장에서는 연구대상을 제시하고, 현재 항공서비스관련학과 교육과정 중 항공사 면접 준비를 위한 교육과 중국어 관련 교육 현황을 살펴보며, 승무원 면접 중국어 교육 현황과 교육 내용을 파악하였다. 또한, 특수목적 중국어, 의사소통중심교수법, 과업중심교수법의 이론 연구를 살펴보며, 본 교재 개발 연구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였다. 더불어, 승무원 외국어 면접 준비를 위해 사용되는 관련 교재 분석을 통하여 현 교재의 문제점과 보완점을 파악하였고, 설문조사를 통한 항공서비스관련학과 재학생의 의견을 수렴하여 본 교재의 구체적인 소재와 내용 구성에 참고하였다. 1, 2장의 이론 연구를 토대로 3장에서 항공서비스관련학과 재학생을 위한 승무원 면접 중국어 교재를12단원으로 구성하며 구체적인 교재 개발 방안을 마련하였고, 마지막4장에서는 본 교재의 1과와 8과를 샘플로 구성하여 교수 지도안을 함께 제시하였다. 본 교재의 특징으로 각 단원을 ‘Part1. 나만의 답변 완성하기’와 ‘Part2. 항공사 면접 체험하기’ 두 파트로 나누었으며, Part1에서 빈칸 넣기, 짝 맞추기, 상황극, 모의면접 등 각 단원 면접 질문 주제에 어울리는 활동과제를 수행함으로 자신만의 답변을 만들 수 있도록 하였다. 더불어 Part2에서 항공사 채용 현황 파악하기, 이력서 작성하기, 기사문 읽기, 기내방송문 연습하기 등의 항공사 면접 체험과제를 수행함으로 학습자들의 실전 면접 감각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계속하여 증가하는 중국인 관광객과 항공사의 중국노선 확장∙증편으로 승무원에게 중국어 능력이 필수불가결한 요소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현재, 승무원을 꿈꾸는 많은 항공서비스관련학과 재학생들이 보다 다양하고 전문성을 갖춘 항공중국어 교육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따라 항공사 중국어 면접 절차 및 방식과 항공서비스관련학과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진행한 본 교재 개발 연구가 조금이나마 학습자의 항공사 취업 기회 확장과 면접에서의 성공에 도움이 되길 희망하는 바이다. 또한, 본 연구를 기초삼아 항공서비스와 중국어 두 학문이 결합되어 급 성장 중에 있는 항공중국어 분야가 더욱 다양하게 확장되고 전문성을 갖추어 나아가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