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2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원형중-
dc.contributor.author이혜인-
dc.creator이혜인-
dc.date.accessioned2020-02-03T16:31:28Z-
dc.date.available2020-02-03T16:31:28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otherOAK-00000016401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64015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52787-
dc.description.abstract논 문 개 요 본 연구는 자유학기제 체육활동을 통한 체육가치관이 학교적응유연성의 차이 및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체육가치관이 학교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데 있다. 연구도구는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연구 대상은 서울특별시에 소재하고 있는 남·여 공학 3개의 중학교에서 2학년 39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연구자가 불성실한 응답이라고 판단되거나 조사 문항 일부가 누락된 설문지를 제외하여 334개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 프로그램은 SPSS Statistics(ver.23.0)를 사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조사 전 설문지의 타당도 검증을 분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 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주축요인 추출과 베리멕스 직교회전(varimax rotation)을 실시하여 타당하지 않은 문항을 제외하였다. 신뢰도 검증은 문항내적일관성(Cronbach’s α)을 이용하였다. 본 조사에서 사용한 통계 방법은 인구통계학 특성을 알기위한 빈도 분석(frequency analysis), 차이를 알기 위해 독립 표본 t검정(Independent t-test), 상관관계를 알기위해 상관 분석(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알기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성별에 따른 체육가치관 및 학교적응유연성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신체적 가치, 사회적 가치, 체육가치관 전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보였으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높게 인식하였다. 학교적응유연성에서 학교 규범 준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보였으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낮게 인식하였다. 둘째, 자유학기제 체육활동을 통한 체육가치관과 학교적응유연성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체육 가치관 전체와 모든 요인이 학교적응유연성 중 학교에 대한 흥미와 학업성취에 대한 태도가 정적 상관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나타냈다. 셋째, 자유학기제 체육활동을 통한 체육가치관이 학교적응유연성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체육가치관의 하위요인 중 남학생은 신체적 가치, 여학생은 교육적 가치가 학교적응유연성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육가치관이 학교에 대한 흥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체육가치관의 하위요인 중 남학생은 신체적 가치, 여학생은 신체적 가치와 교육적 가치가 학교에 대한 흥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 여학생은 교육적 가치가 학교적응유연성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육가치관이 학업성취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체육가치관의 하위요인 중 남학생은 사회적 가치가 학업성취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자유학기제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체육 가치관을 형성하여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학교에 적응하는 데 도울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내실화하여 구축해야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이 체육 가치관 형성을 통해 체육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나아가 평생 체육의 기반이 되어 건강한 사회의 일원이 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ABSTRACT The Effects of Sports Values through Sports Activities in the Middle School Free Semester ​on School Adaptation Flexibility Lee, Hyein Major in of Physical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differences and correlations between sports values ​​through sports activities in free semester and school adaptation flexibility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ports values ​​on school adaptation flexibility. The research tool was a survey.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390 second graders attending three co-ed middle schools located in Seoul. Prior to the main analysi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principle axis factor extraction, varimax, and varimax rotation analysis were conducted to verify the validity of the items, and invalid items were excluded. Cronbach's α was used to verify reliability. Accordingly, revised and supplemented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Frequency analysis was conducted on demographic characteristics (gender and sports satisfaction of free semester), and independent T-test and one-way ANOVA for differences among variables were carried out. For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one-way ANOVA, the Schffe's Method was performed. To analyze the correlations between sports value and school adaptation flexibility,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was conducted,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variables. The main result is as follow. Sports values through participation in sports activities in free semester had a positive effect on school adaptation flexibility. Therefore, a variety of programs need to be established to improve sports values of students so that they can successfully adapt to school. It is hoped that this study contributes to the formation of the sports values of adolescents to become a member of a healthy society as a basis for a positive view of physical education and a further lifelong physical educa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Ⅰ. 서론 1 A.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 B. 연구문제 5 C. 용어정의 6 D. 연구 제한점 7 Ⅱ. 이론적 배경 8 A. 자유학기제 8 1. 자유학기제 개념 및 도입 배경 2. 자유학기제 운영 및 활동 모형 3. 자유학기제 체육활동 모형 4. 선진해외사례 B. 체육가치관 19 1. 가치관 2. 체육가치관 C. 학교적응유연성 23 1. 학교적응유연성의 개념 2. 학교적응유연성의 하위요인 Ⅲ. 연구 방법 26 A. 연구대상 26 B. 연구 도구 26 1. 설문지 구성 가. 체육가치관 설문지 나. 학교적응유연성 설문지 2. 연구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가. 체육가치관 척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 나. 학교적응유연성 척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 C. 연구 절차 33 D. 자료 분석 34 Ⅳ. 연구 결과 35 A. 인구통계학 특성에 따른 체육가치관의 차이 35 1. 성별에 따른 체육가치관 차이 B. 인구통계학 특성에 따른 학교적응유연성의 차이 37 1. 성별에 따른 학교적응유연성의 차이 C. 체육가치관과 학교적응유연성의 상관관계 39 D. 체육가치관이 학교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 41 Ⅴ. 논의 47 Ⅵ. 결론 51 참고문헌 53 부록1. 설문지 57 ABSTRACT 6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67877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ddc700-
dc.title중학교 자유학기제 체육활동을 통한 체육가치관이 학교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s of Sports Values through Sports Activities in the Middle School Free Semester on School Adaptation Flexibility-
dc.creator.othernameLee, Hyein-
dc.format.pageⅳ,6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dc.date.awarded2020.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체육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