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연어 교재 개발

Abstract

언어 학습에 있어서 단어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학습자들이 목표어를 배울 때 문법이나 형식적 구조를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제 의사소통에 있어서는 단어만 배열해도 그 의미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어휘를 아는 것은 문법 구조를 아는 것보다 실용적인 측면에서 더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학습자의 수준이 중·고급으로 올라갈수록 알고 있는 어휘량이 외국어 학습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단순히 아는 단어의 양에 집중하기보다는 ‘어휘 능력’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는데, 아는 단어의 양을 ‘어휘량’이라고 한다면, 어휘를 구사하고 이해하는 데 관련된 모든 능력은 어휘 능력(lexical competence)이라고 하며 어휘 능력은 어휘의 양적 능력과 더불어 질적 능력도 포함하는 개념이다. 이런 어휘 능력에 포함되는 것 중의 하나가 용법에 대한 지식이며 이는 다시 말해 연어 관계에 대한 지식, 사용 제약, 빈도 등을 아는 능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연어’란 ‘이은말’이라고도 하며,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두 개 이상의 단어가 결합하여 의미적으로 하나의 단위를 이루는 말’로 정의된다. 이와 관련하여 일찍이 영어 교육에서는 Palmer(1933)에서 최초로 연어라는 용어가 사용된 이후로 어휘 교육을 중요하게 여기는 학자들의 지속적인 관심사였으며, 1990년대 이후로 연어라는 언어현상이 많은 언어학자 및 교육학자들의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도 1990년대 들어 연어 연구가 시작되었고 2000년대 들어서는 연어 자체의 연구와 더불어 많은 학자들에 의해 연어 교수 및 학습법이 제시되었다. 그러나 이렇게 연어 학습의 필요성 및 중요성이 대두되어 많은 학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한국어 통합교재 중 연어의 세심한 선정과 학습에 중점을 둔 교재는 찾아보기 힘들고, 더군다나 연어 사전을 제외하고는 연어 학습을 위한 교재는 전무하며, 특정 언어권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연어 교재도 개발되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와 상이한 문법 체계와 문화적 배경을 지닌 러시아어권 학습자를 대상 학습자 집단으로 선정하여 연어 학습용 교재를 개발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기존의 연구들에서 다룬 연어 교수법을 살펴보고 연어 학습을 통해서 학습자들의 어휘 능력의 향상을 도모하여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교재로 구현해보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